위내시경 금식시간과 검사방법 등 정리

위내시경 금식시간과 검사방법 등 정리

위내시경이라고 불리는 상부위장관 내시경 검사는 굴곡성의 전자내시경 기기를 사용하여, 환자의 입을 통해 삽입하여 식도, 위, 십이지장의 중간 부분까지 관찰하면서 역류성식도염, 위궤양, 위암, 십이지장궤양, 만성위염 등의 일어나는 질환을 올바르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는 고통이 따르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56mm 정도의 내시경을 사용하지만, 여러 가지 힘든 부분이 많아 주로 수면 내시경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필요에 따라서는 조직을 뜯어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각종 질환을 알 수 있는 조직생검, 위 내에서 자라는 헬리코박터 감염유무, 용종을 발견하면 즉시 절제, 이상소견이 있는 경우 색소를 뿌리기도 합니다.


수면내시경 검사 과정
수면내시경 검사 과정

수면내시경 검사 과정

1. 수면 내시경에 관해 정리를 들은 후 동의서를 작성합니다. 2. 수면내시경을 검사를 위한 약물투여를 진행합니다. 3. 필요 시 국소마취를 해야 될 수 있으며, 수면으로 진행하는 경우 수면제를 투약할 수 있어요. 4. 검사 부위에 따라 적절한 자세를 취한 후 내시경을 삽입하여 검사를 진행합니다. 5. 내시경 검사를 진행하며 환자의 호흡상태를 계속 확인합니다. 6. 검사가 끝나면 회복실로 이동하여 약 30분1시간 정도 안정을 취합니다.

7. 회복이 완료되면 보호자와 함께 동행하여 퇴실합니다. 내시경 검사 소요 시간 내시경 검사 소요 시간은 부위에 따른 내시경마다. 다르나 보통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구체적인 검사가 완료되면 의료진을 통해 검사결과에 대한 정리를 들을 수 있으며, 조직검사를 시행한 경우애는 약 일주일정도 후에 결과에 대한 정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수면 마취를 진행한 경우 회복실에서 잠시 안정을 취한 뒤, 귀가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비용은? 대장내시경의 비용은 병원별로 상이하지만, 저의 경우 11만 원 들었습니다. 위내시경과 비슷하게 조직검사를 하거나, 용종을 떼어낼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대장내시경 실비 처리? 대장내시경도 예방이나 건강 검진을 이유로 할 경우 실비 처리가 되지 않아요. 몸에 문제가 있어서 의사 선생님의 권유로 하게 될 경우 보험처리가 됩니다.

비수면 대장내시경 검사 선택 이유
비수면 대장내시경 검사 선택 이유

비수면 대장내시경 검사 선택 이유

저는 대장내시경 검사를 비수면으로 했습니다. 건강검진을 받을 때 위내시경도 늘 비수면으로 했고, 수면 내시경으로 하면 보호자 동행 필수, 추가 비용 발생, 마취에 의한 안좋은점 가능성 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전 장 청소 및 음식물 섭취 주의 사항

병원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예약하면 장 청소를 위한 약과 검사 전 끼니 주의사항에 대한 안내문을 받습니다. 최근에는 알약 형태도 있다고 하는데 저는 ”쿨프렙산”이라는 약을 받았습니다.

전에 아버지가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면서 이 약을 복용하는 것을 옆에서 보았기 때문에 얼마나 힘든지 잘 알기에 오히려 검사 결과보다. 이 약을 복용하는 것 자체가 걱정이 될 정도였습니다. 위의 그림은 쿨프렙산 박스 뒷면의 약제 사용 방법이고, 아래 그림은 병원에서 받아온 약제 사용 방법과 검사 전 끼니 주의 사항 등에 대한 안내문입니다.

위내시경 조직검사

위내시경 과정에서 이상 병변이 발견되었을 경우 추가로 조직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조직검사에 그러므로 위암, 위염, 헬리코박터균 유무, 궤양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용종이 발견되었습니다. 하더라도 악성보다는 양성일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족력이 있거나 연세가 있다면야 악성으로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해서 담당 의사의 판단에 따라 악성 조직을 제거하고 치료를 위하여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튼튼하게 위를 지키는 방법

1 평소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위점막을 공격하고 염증을 일으켜 변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조절, 고지방, 당 음식 피하기, 탄산음료 및 카페인 많은 음료 자제, 음식 급속도로 먹기, 과식하기, 끼니 후에 바로 눕기 등 위에 좋지 않은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위에 부담을 주는 음식으로는 나트륨 많은 음식, 상한 음식, 탄 음식, 훈제 음식 등이 이에 포함되니 참고해 주세요. 2 비만과 과체중은 우리 몸뿐만 아니라 위에도 불필요하게 압력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꾸준한 운동과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3 불규칙한 식사는 위 운동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식사를 해야 합니다. 또한, 음식은 오랜동안 천천히 꼭꼭 씹어 먹어야 하며, 거룩한 과일, 채소, 곡물, 단백질 등을 포함하여 여러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면내시경 검사 과정

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수면 대장내시경 검사 선택

저는 대장내시경 검사를 비수면으로 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내시경 조직검사

위내시경 과정에서 이상 병변이 발견되었을 경우 추가로 조직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