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예방하는 최고의 음식 당근의 효능과 섭취법

폐암 예방하는 최고의 음식 당근의 효능과 섭취법

다소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폐암을 진단받으셨거나 의심이 돼서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진료 보면서 의사가 이런그런 얘기를 하는데 도무지 내용을 알아들을 수 없었던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합니다. 다소 의학용어들이 영어나 한자로 된 설명이라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짧은 진료 시간상 제대로 설명 듣기도 어렵고요 폐의 위치 폐는 심장과 함께 가슴 안쪽을 충족시키고 있는 장기입니다. 가슴의 중심에서 약간 왼쪽에 심장이 있으며 등등 나머지 공간에서 좌우 두 개의 폐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림에 오른쪽 폐는 실선에 의해 3개로 나누어져 있고, 왼쪽 폐는 2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오른쪽 폐는 상, 중, 하 3개의 폐엽으로 왼쪽 폐는 상, 하 2개의 폐엽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암이 그렇듯이 신장암 역시 진행 정도에 따라 생존율이 달라진다. 신장암의 병기와 생존율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어요. 이런 점에서 신장암을 조기에 파악하는 건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신장암 1기 악성 종양이 한쪽 콩팥에만 나타난 상태로 림프절 및 등등 장기로의 전이가 이뤄지지 않은 단계다. 신장암 1기의 5년 생존율은 81로 평가됩니다. 즉 신장암 1기 진단 후 치료를 받은 환자 100명 중 81명은 5년 뒤에도 생존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어요.

신장암 2기 종양의 크기가 7cm 이상이지만 여전히 콩팥을 벗어나지 않은 상태로 전이의 흔적이 없는 단계다. 신장암 2기의 5년 생존율은 74%로 평가됩니다. 신장암 3기 ndash; 종양이 주변의 주요 혈관, 조직 혹은 림프절 등을 침범한 단계로 정의됩니다.


비흡연자도 폐암 걸릴 수 있나?
비흡연자도 폐암 걸릴 수 있나?

비흡연자도 폐암 걸릴 수 있나?

비흡연자라고해서 폐암에 100 안전하다고 보기 힘듭니다. 특히 여성이 남성보다. 흡연인구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폐암에 걸리는 경우가 있었으나 학계에서도 아직 분명한 원인을 찾지는 못했으나 여성의 특정 호르몬이 암 발병에 원인이 되는 것이 아닐까 추측만 되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전혀 흡연해 본 적 없는 여성이 폐암 4기로 진단받게 되어 정밀 검사를 동반한 결과, 특정 유전자 변이가 알려진 바 있었습니다.

이처럼 여성 폐암은 흡연여부를 떠나, 특히 흡연자 비율이 높은 남성 폐암에 비해 유전자 변이 비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비흡연 여성들 뿐만 아니라 여성 흡연자 또한 남성 흡연자에 비해 폐암 발생율이 현저히 높기 때문에 남녀불문 흡연은 이유불문 백해무익합니다. 하겠습니다.

폐암을 예방하려면
폐암을 예방하려면

폐암을 예방하려면

폐암은 이처럼 조기진단이 어렵고 사망률이 높기 때문에 예방이 너무 중요합니다. 담배가 폐암의 원인이라는 것이 많이 홍보되면서 금연인구가 늘긴 하지만 여전히 한국은 여성 흡연율과 청소년 흡연율은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흡연은 임신과 출산 과도 연관이 있기에 더 조심을 필요합니다. 폐암하고 가장 연관이 있는 것은 흡연입니다. 담배에는 약 200여 가지의 화학 물질이 들어있어서 이같이 성분들이 폐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더 심각한 사안은 간접흡연이 더 치명적이라는 사실입니다.

난소암 환자 식생활
난소암 환자 식생활

난소암 환자 식생활

난소암이 시작되었다면 음식만으로는 암 진행을 늦추거나 완화할 수 없습니다. 항암에 좋은 음식은 없고, 대체요법이나 민간요법은 혈액 독성과 간독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난소암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난소암 환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과 추천되는 음식은 없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여러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야말로 몸의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데 더 도움이 됩니다. 다만 항암치료로 손상되는 세포들의 재생을 위해 단백질 섭취를 조금 더 해주면 좋습니다.

좋은 음식

좋은 음식은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거나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음식들입니다. 채소와 과일 당근, 브로콜리, 깻잎, 양배추, 바나나, 오렌지, 블루베리 등 모든 형태의 야채와 과일은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어 예방에 좋습니다. 양파와 마늘 양파와 마늘은 항산화 효과와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물고기 연어, 참치, 송어, 마카렐, 고등어 등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면역 체계 강화와 폐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검정 차 검정 차는 면역 체계 강화와 폐 영양에 좋은 폴리페놀과 카테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생강: 생강은 항염작용과 면역체계 강화에 도움이 되므로, 환자들은 생강을 약간의 푸드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흡연자도 폐암 걸릴 수

비흡연자라고해서 폐암에 100 안전하다고 보기 힘듭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폐암을 예방하려면

폐암은 이처럼 조기진단이 어렵고 사망률이 높기 때문에 예방이 너무 중요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난소암 환자 식생활

난소암이 시작되었다면 음식만으로는 암 진행을 늦추거나 완화할 수 없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