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소득에 대한 세금 계산을 위한 홈택스 세금계산기

퇴직소득에 대한 세금 계산을 위한 홈택스 세금계산기

퇴직금 세금 에 관해 알아봅니다. 퇴직소득세란 이름이 붙죠. 퇴직금소득에 해당되는 단어부터 정리했어요. 이해하기 쉬워요. 퇴직소득세는 양도소득세금 계산 과정과 비슷한데요. 양도소득세금 계산 과정과 연결지어서 이해하기 쉽도록 계산 방법을 소개했어요. 확인해보세요. 공적연금 관련법에 따라서 받는 일시금 및 이용자 부담금을 기초로 세금을 내야합니다. 퇴직소득세에 지방소득세까지 해서 내야 합니다. 퇴직소득세는 퇴직금을 지급할 때 원천징수하므로 보통 개인이 따로 신고할 필요가 없어요. 그렇지만 그렇지만 퇴직자가 바로 퇴직한 해 다음해 5월 중에 퇴직수익 과세표준확정신고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요. 원천징수의무자(회사)가 과세기간에 지급 받은 퇴직 소득을 현실 퇴직할 때 퇴직소득과 합쳐서 정산하지 않았을 경우 신고를 직접해야 합니다.


퇴직금계산용기구 주의점
퇴직금계산용기구 주의점


퇴직금계산용기구 주의점

퇴직금은 말 그대로 퇴직한 사람에게 주는 돈인데, 본인이 일을 그만두면 받을 수 있는 돈입니다. 단, 조건이 있었는데 반드시 1년 이상 일한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만약 6개월 일하고 그만두었다면 퇴직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 중간에 쉰 기간이 있어도 안 됩니다. 예를 들어 10개월 동안 아르바이트를 하고 5개월 쉬고 다시 7개월간 계약직으로 일했다면 총 2년 8개월을 일한 셈이지만 이럴 때는 퇴직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회사 측에서 퇴직금을 주지 않을 시 어떠한 경로로 해야 할까요?
회사 측에서 퇴직금을 주지 않을 시 어떠한 경로로 해야 할까요?

회사 측에서 퇴직금을 주지 않을 시 어떠한 경로로 해야 할까요?

만약 사업주가 지속적으로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고용노동쪽 홈페이지나 가까운 지방고용노동관서(고용센터)를 방문해 신고하거나 진정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이후 조사하다 과정을 거쳐 체불 지불액 결정 후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반드시 노동청에 신고해야만 해야하는 것입니다. 간혹 PC 커뮤니티 사이트에 글을 올리거나 동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퇴직금 세금 계산방법

퇴직금 세금 계산 방법으로는 근속연수 공제, 환산급여 산출, 환산급여 공제, 퇴직수익 과세표준 계산, 최종세액 산출을 통해서 계산됩니다. 퇴직금 세금은 퇴직금의 크기와 근속연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퇴직금이 많을수록, 근속 연수가 짧을수록 퇴직금 세율이 높아집니다. 퇴직금 세금 계산은 아주 까다로운 계산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퇴직금 세금 자동계산기를 이용하면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세금 자동계산기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평균임금은 퇴직 직전 3개월 임금을 3개월 총일수로 나눈 것으로 평균임금이 근로자의 통상임금보다. 작으면 통상임금을 평균임금으로 합니다. 퇴직금 = 1일 평균지불액 X 30일 X (총 재직일수 / 365) 많은 분들이 명절 상여금도 퇴직금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궁금해하시는데요 취업규칙이나 취업계약서에 명절에 상여금을 지급하기로 정해두었거나, 관행적으로 연마다 명절마다.

퇴직금 계산

퇴직금 세금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퇴직금이 얼마파악 이해해야 합니다. 퇴직금은 1일 평균임금을 구한 뒤 30일을 곱하고, 재직 일수를 365로 나눈 값에 곱하여 계산합니다. ▼▼▼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면 쉽게 퇴직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세금 계산방법이복잡합니다. 보니 개인이 하나하나 계산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세청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자동계산기를이용하는 것이가장 쉽고 간단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커뮤니티 메인화면에 보시면 모의계산 메뉴가 있습니다.

모의계산 메뉴에서 ”퇴직수익 세액” 메뉴를 선택합니다. 퇴직금 자동계산기는 연도별로 과세표준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연도별 퇴직수익 계산 기준을 선택합니다. 이후 소득자 인적사항을 입력하고 퇴직금 현황, 근속연수 등 해당하는 내용을 입력합니다.

환산산출세액

양도소득세에선 과세표준에 기본세율을 곱하면 바로 양도소득세산출세액이 계산됩니다. 그렇지만 퇴직소득세금 계산 과정에선 두가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 첫번째가 환산산출세액이고 두번째가 퇴직소득산출세액 계산입니다. 퇴직소득산출세액이 종합소득세산출세액과 같아집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GcxHDNfPfug” width=”560″ height=”315″]

(과세표준 × 기본세율) – 누진공제세액 = 환산산출 세액7. 퇴직소득산출세액 이부분이 양도소득세나, 종합소득세의 산출세액 과정입니다. (과세표준 × 세율) ÷ 12 × 근속연수 = 퇴직소득산출세액 퇴직소득산출세액 이전 단계는 계산 과정을 이해하기 복잡해요. 다음 단계부터는 그냥 빼주면 돼요. 기납부 세액이나 원천징수액이 있다면 단순하게 차감하면 됩니다.

1 thought on “퇴직소득에 대한 세금 계산을 위한 홈택스 세금계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