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검진사업에 관련해 알아보아요

치매 검진사업에 관련해 알아보아요

보건복지부는 8월 16일수부터 2023년 고령자 인지건강치매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이 조사는 그간 하나하나씩 치매 역학조사와 치매 실태조사라는 명칭으로 실시하였던 조사를 보다. 체계화하여 역학조사와 실태조사를 연계하여 실시하니, 적절한 치매 예방과 관리에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2023년 고령자 인지건강치매 실태조사는 조사 표본으로 선정된 전국 60세 이상 국민 1만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올해 12월까지 진행됩니다.

조사는 세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조사대상자의 인지건강 상황을 이해하는 1차 조사 1차 조사에서 인지저하가 있는 조사대상자에 관하여 치매 여부를 검토하는 2차 조사 2차 조사에 따라 치매로 분류된 조사대상자와 가족에 관하여 실시하는 실태조사인 3차 조사를 순차적으로 실시합니다.


imgCaption0
인지선별검사CIST

인지선별검사CIST

인지선별검사Cognitive Impairment Screening Test CIST는 국가 치매검진사업에 활용이 용이하고 인지기능저하 변별력이 깜짝 놀랄만한 도구 개발을 목적으로 고안되어, 2021년 1월 1일부터 적용 중인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기억력, 주의력, 외국어 및 집행 기능과 같은 인지 기능을 평가하며 치매 치료에 대한 교육과정을 받은 의료 전문가가 시행합니다. 검진 대상자 치매 혹은 경도인지장애로 진단받지 않은 모든 주민 검진 시행자 치매전문교육과정을 받은 치매안심센터 직원,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 직원 검진 주기 선별검사 실시한 당해 연도부터 2년 마다.

치매 검사 비용

치매 검사의 비용은 검사 종류와 국가,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험으로 처리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의료보험 혹은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야 일부 혹은 전액이 보험에서 지원될 수 있으며, 보험사나 의료기관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치매 검사 비용이 전액 보험으로 처리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검사 종류 및 의료기관에 따라 비용이 상이하므로, 검사를 받으실 의료기관에 문의하여 구조화된 내용을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지자체 치매안심센터 치매검사간이 정신상태 검사를 무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지역별 치매 안심센터에 문의 및 전화로 검사 예약을 합니다.

방문 4, 결과 상담 및 약 처방

드디어 결과를 듣게 되었고 저희 할머니는 예대상으로 치매 초기단계였습니다. 이날은 원장님이 전체적인 검사 결과, 치매 여부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신체 건강 상태 그리고 짚어봐 주십니다. 다행스럽게도 저희 할머니는 치매를 제외하곤 너무나도 건강한 상태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후 약을 처방해주시고, 이를 매일매일 복용하시며 살아가시면 치매의 악화 정도가 확연한 줄어든다고 합니다. 처방을 받은 약은 아리셉트 정이라는 약으로 의학계에선 보호자가 환자의 상황을 알고도 약을 복용시키지 않으면 윤리적으로 잘못되었다고 규정할 정도로 이 약을 복용하느냐 안 하느냐는 추후 치매의 정도에 있어 엄청난 차이를 불러오게 한다고 합니다.

치매 검사 방법

전문가 평가치매 검사의 첫 번째 단계로 의사, 신경학자, 혹은 정신과 전문의가 환자와 가족과의 안내를 통해 증상과 병력을 평가합니다. 이는 증상의 심각성, 스타트 시기, 가족력을 고려하여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지 평가의사는 인지 능력과 기억력을 평가하기 위해 여러 가지 질문을 하고, 인지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지 능력, 기억, 언어, 시공간 인식 등을 평가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물리적 검사의사는 체력 검사, 신경학적 검사, 간단한 운동 및 감각 테스트 등을 통해 환자의 물리적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원인으로 인한 인지 기능 저하를 배제하고 치매를 검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혈액 검사혈액 검사를 통해 갑상선 문제, 비타민 B12 결핍, 간 기능 이상 등과 같은 다른 조건으로 인한 인지 기능 저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 기간 및 전체 검사 비용

약을 처방받기까지 정말 오래 걸렸습니다. 첫번째 병원에 예약을 잡는 것부터 시작하여 시작하여 1달 정도를 대기했으며, 이후 검 사또 한 1달 후에 잡히게 되었으니, 다해서 거의 2달 반 정도가 지나야 약을 처방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치매 검사 비용은 전체 다. 합쳐서 150만 원가량 정도가 나왔어요. 약값 자체는 그렇게 비싸지 않습니다. 34만 원 선이면 구매가 가능하더라고요.부모 및 조부모님의 치매로 걱정하시는 분들이 저의 자료를 읽고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인지선별검사CIST

인지선별검사Cognitive Impairment Screening Test CIST는 국가 치매검진사업에 활용이 용이하고 인지기능저하 변별력이 깜짝 놀랄만한 도구 개발을 목적으로 고안되어, 2021년 1월 1일부터 적용 중인 검사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치매 검사 비용

치매 검사의 비용은 검사 종류와 국가,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문 4, 결과 상담 및 약

드디어 결과를 듣게 되었고 저희 할머니는 예대상으로 치매 초기단계였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