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선량 폐CT검사는 왜 하는가

저선량 폐CT검사는 왜 하는가

저선량 폐 CT는 폐에 대한 검사를 수행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폐를 X선으로 촬영하며, 저선량 CT 스캔은 아주 낮은 농도의 방사선을 사용하여 폐의 구조를 검사합니다. 이 방법은 고용량 CT 스캔에 비해 방사선 노출량이 훨씬 적기 때문에, 폐 건강 상황을 평가하고 폐암 등의 질병을 검출하기 위한 검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방법은 기존의 폐 촬영 방법보다. 더 분명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폐의 병변을 더 올바르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저선량 폐 CT 검사는 비교적 빠르고 비침습적이며, 검사를 받는 사람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모든 방사선 검사와 마찬가지로, 일부 사람들은 방사선 노출로 인한 건강 이슈를 우려할 수 있으며, 이를 감안하여 의료진은 검사의 이점과 위험성을 평가하고 환자에게 적절한 조언을 제공해야 합니다.


imgCaption0
저선량 폐CT 검사 과정 및 방법

저선량 폐CT 검사 과정 및 방법

저선량 폐 CT 검사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릅니다. 환자는 병원이나 의료 시설에서 검사를 받습니다. 폐 CT 검사는 일반적으로 전문가의 지도하에 수행되며, 경험이 많은 훈련을 받은 의료진이 검사를 수행합니다. 환자는 폐 CT 스캐너 기계 위에 누워서 검사를 받습니다. 이때 환자는 전용 의료 의상을 입고, 허리와 다리를 고정하다 움직임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스캐너 기계는 폐의 X선 사진을 촬영합니다.

이때, 기계는 아주 작은 농도의 방사선을 사용하여 폐의 구조를 검사합니다. 검사 결과는 경험이 많은 평가를 통해 분석됩니다. 이때, 폐의 건강 상태와 이상이 있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 추가 검사나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폐암이나 다른 질병이 발견된 경우, 추가 검사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저선량 흉부 CT 신청방법

저선량 흉부 CT 신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하는 암 검진표와 신분증을 지참하여 검진기관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암 검진표는 병원에서도 작성할 수 있으나, 비대면으로 작성을 하면 검진 시간이 줄어들어 병원 방문 전 미리 작성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검진표 발급은 홈페이지 혹은 모바일 앱에서 가능하며, 공동인증서 혹은 모바일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rarr; 건강in rarr; 나의 검진대상 조회 rarr; 로그인 후 웹 문진표 작성 rarr; 등록번호 신청 후 휴대폰으로 등록번호 전송 rarr; 검진기관 내방 후 검진

아래 버튼을 누르시면 국민건강보험공단 로그인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니, 간단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또, 검진기관은 자신이 현재 살고 있는 지역에 따라, 암 종류 개별마다. 선택하여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저선량 흉부 CT 비용 검사결과 장점 단점

저선량 흉부 CT의 종합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이 분류하여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저선량 흉부 CT의 비용은 병원마다. 상이하나 대체적으로 15만원에서 20만원 사이입니다. 명백한 내용은 건강보험가입자 상위 50는 본인 부담금 10, 건강보험가입자 하위 50 및 의료급여 수급자는 본인 부담금 전액 무료입니다. 건강보험가입자 하위 50 기준 직장가입자 114,500원 지역가입자 61,000원 이하 검사결과는 총 4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통 결과는 검진날 이후 15일 이내 검진기관에서 알려주며, 추가 검진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진행하는 금연학교와 연계되어 금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저선량 폐CT 검사 대상은 누구인가?

저선량 폐 CT 검사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주체에게 권장됩니다. 5580세의 흡연자 폐암은 흡연과 관련이 깊으며, 특히 연령이 높아질수록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5580세의 흡연자는 폐 CT 검사를 받아 폐암의 조기 발견과 추적을 위해 검사를 권장합니다. 5580세의 흡연 경력이 있는 비흡연자 폐암은 흡연과 관련이 있지만, 흡연 경력이 없는 비흡연자에게도 폐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5580세의 흡연 경력이 있는 비흡연자에게도 폐 CT 검사를 권장합니다. 다른 폐 질환의 위험 요소가 있는 사람들 폐쇄성폐질환, 폐섬유화, 폐결핵, 호흡기 질환 등 여러가지 폐 질환은 폐 CT 검사를 통해 조기 찾아내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폐 질환의 위험 요소가 있는 사람들에게도 폐 CT 검사를 권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저선량 폐CT 검사 과정 및

저선량 폐 CT 검사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선량 흉부 CT 신청방법

저선량 흉부 CT 신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하는 암 검진표와 신분증을 지참하여 검진기관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선량 흉부 CT 비용 검사결과 장점

저선량 흉부 CT의 종합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이 분류하여 정리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