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남동구 남촌동 공장경매 2021타경514752
인천광역시의 중동부에 위치한 자치구로, 최대 인구가 57만명이 넘었던 적도 있었지만 최근에 들어 유지하는 인구 감소로 남동구와 서구에게 추월당했다. 추가적으로 동구와 미추홀구보다도 더 인구 감소가 심해서 2020년 10월 기준으로 인구 50만이 무너졌으며, 현재 부평권부평구, 계양구의 인구 유출이 극도로 심한 편입니다. 부평구와 계양구는 원인천이라고 불리는 인천시 남부 지역과 분리된 시가지를 형성하고 있으며 오히려 부천시와 시가지가 연계되어 있습니다.
부천시 서부와 부평구 동부가 개발되며 연담화 된 2010년대 이후부터는 인천시 북쪽 지역 주민들은 인천시 남부 지역과의 왕래가 비교적 적다. 부천시 서쪽의 중동신도시, 상동지구 부평구 동부 삼산택지지구, 부개택지지구, 갈산택지지구 특히 부평구 남동부 일신동, 구산동, 부개12동, 부평6동이거나 서울지하철7호선이 지나는 삼산동, 부개3동, 청천2동부평구청역 역세권인 남동부 지역 한정, 갈산2동, 부평4동 지역의 경우 인천시 남부지역보다.
3 인천시 원도심동구중구와의 관계
중구 원인천시 지역과는 분리된 시가지를 형성하고 있어 현재는 왕래가 적다. 1990년대 이전까지는 학교들이 동인천시 근처에 밀집되었고 상권도 발달해 중구 일대로의 왕래가 극도로 잦았다. 1940년 이전까지만 해도 인천과 부평은 별개의 행정구역이었고 1970년대 말까지 부평에서 원인천시 지역을 갈 때 택시는시외요금을 받기도 했다. 경인선으로 연결되지만, 동인천시 상권의 몰락 이후 부평구에서 저 지역으로의 왕래가 빠르게 줄어들었다.
월미도 갈 때 빼고. 물론, 영종도는 공항 가는 수요가 꾸준합니다.
동구 그냥 관심 밖입니다. 전문계 고등학교를 진학하지 않으면 아예 갈 일이 없었으나,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있으니 이전보다는 갈 일이 쬐끔 생기긴 했다. 애초에 동구 자체가 인천에서 가장 존재감 없는 동네이긴 합니다.
3 인천시 도심미추홀구연수구남동구와의 관계
인천시 인천 미추홀구 미추홀구에 인천을 대표하는 기관이 많아 왕래가 잦은 편입니다. 관교동의 경우 인천터미널과 롯데백화점 인천점, 학익동의 경우 각종 행정기관병무청, 검찰청, 법원 등, 용현동의 경우 인하대학교, 문학동의 경우 문학경기장이 있고 주안동 역시 상권과 산업단지가 있어 왕래가 많습니다.. 사실상 부평구가 아닌 계양구에서도 왕래가 잦을 수밖에 없는 동네가 미추홀구다. 다만 십정동은 역사적으로도 주안석바위 생활권이고, 앞서 언급한 지역 이외의 미추홀구숭의동, 도화동, 용현학익동 서부와는 교류가 적은 편.
연수구 그냥 관심 밖입니다.
22. 애초에 생활권도 다르며 사실상 다른 지역입니다. 다만, 남동구, 연수구 위주의 개발로 좋은 시선으로만 봐줄 수는 없는 처지다.
9 갈산동
1981년 인천직할시 북구 갈산동이 되었으며, 1992년 삼산동을 분동시키고 1994년 갈산1,2동이 분동, 1995년 인천이 광역시로 승격하면서 그 해 북구가 부평구와 계양구로 분구하여 인천광역시 부평구 갈산동으로 오늘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갈산동의 대략 주거 및 상점 지역으로 이루어져있고, 갈산1동에는 소규모의 공업지역이 있습니다. 생활권이 계양구와 부천시와 겹치는 편이고 같은 부평구지만 일신동과 십정동과는 체감거리가 굉장히 멀다.
갈산1동 근처에 지하철역인 갈산역이 있고 청천동 한국GM공장과 맞닿아있습니다. 주요건물로는 한국전력공사 인천지역본부가 잇으며 그 인근은 공업지역입니다. 더 북쪽으로 올라가면 연립주택, 빌라와 상가, 공장들이 옹기종기 모여있으며 동네가 전체적으로 꽤 경사가 진 편인데 이 곳이 산기슭에 동네가 형성된 곳이라 그렇다.
교통의 구의 남북으로 인천도시철도1호선이, 구의 동서로 수도권전철1호선의 경인선 구간이 통과하며, 이 두 노선이 만나는 부평역 일대는 인천광역시의 일반적인 번화가로 유명합니다. 서울지하철7호선이 개통되어 부천 및 서울 한강 이남 지역으로 가는 길이 한결 편해졌고, 부천버스들과의 환승도 용이해져 양천 및 안산 지역으로의 교통도 편리해졌습니다. 옆 부천시에서 수도권 전철 서해선이 개통되어 김포국제공항, 고양시, 시흥시 등지의 교통까지도 좋아지게 되었습니다.
대곡소사선도 개통하면 더 좋아질 예정이며, 인천광역시 내에선 단연 최고의 교통을 자랑하게 됩니다.
미군기지가 반환되면 안남로가 산곡동에서 동수역까지, 산곡동 부대가 이전되면 장고개로가 인천광역시 서구까지 연장되어 가좌동에서 부평까지의 교통도 개선될 것입니다.
9 일신동
해방 후 모든 것이 새로워진 동네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구한말에는 부평군 동소정면 항동리였으나, 1914년 부천군 부내면 항동리로 바뀐 뒤 1940년에 인천부로 편입되면서 향취정이 되었고, 1946년에 일신동으로 바뀌어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1946년부터 1982년까지 부개1동의 관할로 존속되었다가 1982년 부개1동에서 분리되었따. 동의 영역 50정도가 녹지와 군부대로 이루어져있으며, 풍림아파트와 일신주공아파트가 위치해있습니다.
빈번히 묻는 질문
3 인천시 원도심동구중구와의
중구 원인천시 지역과는 분리된 시가지를 형성하고 있어 현재는 왕래가 적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3 인천시 도심미추홀구연수구남동구와의
인천시 인천 미추홀구 미추홀구에 인천을 대표하는 기관이 많아 왕래가 잦은 편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 갈산동
1981년 인천직할시 북구 갈산동이 되었으며, 1992년 삼산동을 분동시키고 1994년 갈산1,2동이 분동, 1995년 인천이 광역시로 승격하면서 그 해 북구가 부평구와 계양구로 분구하여 인천광역시 부평구 갈산동으로 오늘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