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종류 및 치료방법, 치료과정 제대로 알아보자

유방암 종류 및 치료방법, 치료과정 제대로 알아봅시다

유방암은 다른 암과 비슷하게 가장 기본이 되고 완치가 높은 치료 방법은 수술입니다. 그래서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 있는 환자를 제외하고는 수술이 가장 첫 번째 치료 방법이 됩니다. 수술 이외에 시행되는 치료 방법으로는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호르몬 차단제, 표적치료 등이 있으며, 유방암 수술을 한 다음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진행되는 보조 치료가 주를 이룬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유방암을 처음 발견했지만 수술하기가 곤란한 환자분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암이 너무 많이 진행된 경우입니다.


imgCaption0
유방암 환자 운동 방법

유방암 환자 운동 방법

육체를 관리하는 것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꾸준한 운동입니다. 오늘 30분 이상의 산책을 이유없이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요가와 수영같이 몸의 피로를 너무 가중시키지 않는 유산소 운동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유방암 수술을 하게 되면 특히 팔 운동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림프절을 전부 절제한 경우에는 림프부종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활의학과에 방문하여 팔 운동 방법들을 익히신 다음 지속해서 팔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유방암 수술 방법 정리

유방암의 경우 수술과 함께 보조적 치료를 진행할 경우 치료 비용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지원금에 에 대하여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어서 유방암 수술 방법에 에 대하여 간단하게 정리를 한 번 더 해드리겠습니다. 유방암의 수술 방법을 종합하면 유방암의 수술 방법은 크게 나누어서 유방을 보존하여 수술하는 부분 절제 방법과 유방을 전체 절제하는 전절제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성형 수술의 기법을 도입해서 부분 절제 혹은 전절제 이후 유방의 모양도 예쁘게 보존하는 방법들을 선택하여 유방암 환자분들의 삶의 질을 올리고 있습니다.

삼중음성유방암 전이

삼중음성유방암은 다발성으로 뼈와 간, 폐, 뇌 등 원격전이가 아주 잘 일어납니다. 가장먼저 전이가 되었다면 생존기간이 1년이나 그 이하로 짧아질 수 있으며, 최근 연구결과 삼중음성 유방암 환자 3명 중 1명은 원격전이가 발생함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빈틈없는 전이 후 종합적인 생존 기간은 11.5년으로 보고가 되기도 했습니다. 완치기간인 5년이 지나도 빈틈없는 완치가 아닌 재발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으며, 평생 추적 관찰과 검사를 하며 관리해야 하는 무시할 수 없는 두려운 암입니다.

일반적으로 항암치료에는 표적치료제를 사용하지만 삼중음성 유방암의 경우에는 치료제가 작용하는 3가지 수용체가 없어 암세포만을 집중해서 공격하는 표적치료가 듣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잡기도 힘들고 전개과정 즉 전이 역시 일반 유방암보다. 빠르며 완치가 되더라도 재발의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어서 예후가 좋지 않은 유방암 이기도 합니다.

삼중음성유방암 생존율?

일반 유방암의 경우 0기나 1기에 발견 시 완치율은 90이상이 될 정도로 예후가 좋지만 다른 일반 유방암 환자들과 비교를 했을 때 삼중음성 유방암 환자들은 암 진단 후 5년 기준으로 77 정도로 낮다고 합니다. 조기환자 37 정도는 수술을 하고 5년 내 재발과 전이로 사망을 한다고 합니다. 질병의 진행속도도 아주 빠르고 세포 자체가 공격적이라고 합니다. 삼중음성유방암은 1기에서 4기까지 진행되지만 34년 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삼중음성유방암 환자의 3명 중 1명은 유방에서 먼 부위까지 암이 퍼지는 원격전이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완전히 전이된 후에는 전체 생존 기간은 평균 약 11.5년 정도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유방암에 좋은 음식들

유방암 환자분이나 치료 중인 분들은 영양성분 균형 잡힌 식사를 하시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건강한 식사는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치료 과정에서의 회복을 돕기 때문입니다. 일단, 많은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아요. 채소와 과일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육체를 보호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색깔별로 여러가지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면 여러가지 영양소를 먹을 수 있어요. 두 번째로,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단백질은 몸의 조직을 수리하고, 체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콩류, 유제품, 계란, 물고기, 가 lean 한 고기 등이 좋은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세 번째로, 식이 섬유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 섬유는 소화를 돕고, 체중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콩류, 곡물, 채소, 과일 등에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방사선치료

마지막 항암이 끝나고 종양외과 교수님 면담 후 모의치료 후 방사선 치료할 부위 체크 후 그 부분에 그대로 방사선 치료가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지워지지 않게 조심하기도 해야 하지만 흐려지거나 하면 다시 그려주시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방사선으로 암세포를 죽이는 치료입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가야 하며 저는 28차 방사선을 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유방암 환자 운동 방법

육체를 관리하는 것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꾸준한 운동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방암 수술 방법 정리

유방암의 경우 수술과 함께 보조적 치료를 진행할 경우 치료 비용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삼중음성유방암 전이

삼중음성유방암은 다발성으로 뼈와 간, 폐, 뇌 등 원격전이가 아주 잘 일어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