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수시 모집 논술 전형

2024학년도 수시 모집 논술 전형

그럼 시작합니다. 사실 이 세 대학 말고도 동국대와 부산대가 있었는데요. 수능 최저를 못 맞춘 관계로 동국대는 아예 가지도 않았고, 부산대는 집 근처에 있는 만큼 느낌이라도 보자는 기분으로 시험을 치르고 왔어요. 부산대 시험은 엄청 짧은 만큼 핵심을 콕 집어내야하는 문제 같았습니다. 아무튼 별 개념 없이 기분만 내 본 부산대 시험을 치르고, 집에 들렀다가 서울로 가기 위해 다시 집을 나섰습니다. 26일 늦은 밤, 구포역에서 KTX를 타고 서울역으로 출발합니다.

출발하기 전 역전에 있는 분식집에서 우동 한 그릇 먹고 출발했습니다. 서울역에 도착했습니다. 자정이 가까워져가는 늦은 밤이였는데도 사람이 꽤 많았습니다.


imgCaption0
인하대 1203120

인하대 1203120

인하대 논술 시험을 보러가기 위해 저녁 7시 노포종합터미널에서 우등버스를 타고 밤 11시가 넘어서 인천터미널에 도착했습니다. 지하철을 타고 신연수역에서 수인분당선으로 갈아탄 후 숭의역에서 내려 모텔에 묵었습니다. 여기서도 편의점 음식으로 한 끼 때웠습니다. 바로 다음날 아침 시험 때문에 일찍 자야했는데, 버스에서 푹 잠을 잔 것도 있고 월드컵에서 우리나라가 화끈한 승리를 거머쥐어서 너무 신난 나머지 그만 새벽 3시에 잠이 들었습니다.

평소 축구 보지도 않았으면서, 월드컵만 보시면 왜 이렇게 신이 나는지. 다음날 수인분당선을 타고 인하대역에 도착해서 근처 김밥집에서 돈까스김밥에 잔치국수를 먹고 시험을 치러 들어갔습니다. 밤에 눈이 좀 내렸던 모양인지 날이 많이 흐렸는데, 시험 끝나고 나왔을 땐 날이 많이 개었습니다. 이후 인천의 지인들을 만나서 같이 식사를 하였습니다.

2023학년도 인하대 수시 입시결과어디가

대입정보포털에서 발표한 2023학년도 인하대학교 수시 입시결과입니다. 입학처에서 발표한 자료와는 달리 50, 70 등급을 보실 수 있으니 비교해서 입시결과를 보시기 바랍니다.

지역균형(교과), 인하미래인재(종합), 고른 기회(종합), 농어촌(종합) 차례대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대입정보포털에서는 3명 이하의 합격자 전형에 대해서는 교과성적을 공개하지 않습니다.

고른 기회, 농어촌 전형은 내신등급을 공개한 학과에 대해서만 정리하였습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

수능최저기준이 있는 학교에 지원하고자 할 경우 해당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준비가 최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2023학년도 성균관 논술전형에서 인문과학계열의 경우 29.8, 경영학 30.9 만이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였습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이 국, 수, 탐1 중 3개 합 6 이내. 경희대의 경우는 국, 수, 영, 탐1 중 2개 합 5 이내, 한국사 5 이내로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률은 40.9로 2022 대입에서 45.6였던 것에 비해 떨어졌고 특히 한국어학과21.2, 중국어학과26.3, 조리푸드디자인학과 26.3가 낮았습니다.

올해도 통합수능의 영향력은 여전할 것이고, 논술 모집인원 감소 및 수능문제 난도 조정으로 인한 정시 불신뢰성 증가는 수시로 대학을 진학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의 증가로 이어져서 경쟁률은 많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최우선으로 통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인문계 논술전형 시험 일자

인문 논술을 실시하는 36개 대학 중 대학수학능력시험 이전에 논술을 실시하는 대학은 연세대, 성신여대, 가톨릭대, 홍익대, 서경대로 5개 대학입니다. 수능 이후에는 대학들의 고사일이 많이 겹칩니다. 수능최저 요건이 달라, 최저를 여유있게 맞추는 대학과 도전적으로 도와주는 대학을 구분해봅니다. 또한, 당일 2개 이상의 논술 시험을 계획하는 경우, 당일 교통상황이 좋지 않으므로 이동시간을 여유있게 계산해봐야 합니다.

수능을 치르고 난 이후 논술고사는 준비기간이 짧고, 10월부터 수능응시일까지는 수능에 집중해야 하므로 여름방학 기간을 활용하여 논술 시험의 일반적인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인하대학교

인하대는 제가 본 대학들 중에서 가장 특정 유형입니다. 120분의 제한시간이 주어지고, 두 문제1번 1000자, 2번 600자를 풀어야 하는 것도 대부분의 대학들과 비슷한데요. 대립되는 두 상황을 주고 둘 중 한 편의 입장을 선택해서 글을 써야 하고, 1번과 2번 문제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것도 특이했습니다. 1번에서는 두 입장 중 하나를 선택해서 주장, 반박, 재반박을 해야하고, 2번에서는 1번에서 선택한 입장의 근거가 될 수 있는 표 4개 중 2개를 선택해서 설명하는 문제입니다.

마지막 시험이였던만큼 실수하고 싶지 않아서 꼼꼼하게 제시문을 살피고, 표도 살펴보고 한다고 시간을 충실히 사용했습니다. 인하대는 시험 시작 1시간 후 퇴실이 가능한데, 퇴실자들이 은근히 많이 나오자 약간 당황스럽기도 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인하대 1203120

인하대 논술 시험을 보러가기 위해 저녁 7시 노포종합터미널에서 우등버스를 타고 밤 11시가 넘어서 인천터미널에 도착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학년도 인하대 수시

대입정보포털에서 발표한 2023학년도 인하대학교 수시 입시결과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

수능최저기준이 있는 학교에 지원하고자 할 경우 해당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준비가 최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