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대 보험 요율표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2023년 4대 보험 요율표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2023년 실업급여는 고용보험 기간 4개월 연장, 구직 수당 하한액 최저임금의 60 축소, 반복수급자 기준강화 등으로 변경되는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구직급여제도를 활용하려면 앞으로 변경하는 것들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지급다짐 및 방법
지급다짐 및 방법

지급다짐 및 방법

신청접수 후 14일 이내 지급여부를 결정하며, 신청서에 기재한 본인 계좌로 입금됩니다. 신청시 제시한 증빙자료로 요건확인이 곤란할 경우 보완 요청이 있을 수 있고, 처리기간은 그만큼 연장됩니다. 신청시 제시한 입금내역으로는 부족할 것 같다고 느꼈는데 아니나 다를까 2주 후에 보완해 달라는 문자가 와있었습니다. 1. 프리랜서 계약 서류는 육아로 인해 그만둔 상태라 해촉증명서를 준비했고, 2. 거주자 사업이윤 원천징수영수증은 1년 치가 월별로 나오게 발급받았습니다.

4대 보험료 계산방법
4대 보험료 계산방법

4대 보험료 계산방법

4대 보험료 계산할 때 가치있게 보아야 할 것이 적용기준입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은 보수월액을 기준 장기요양보험은 건강보험료 기준 보수월액을 기준으로 하는 보험은 본인의 월 소득에서 요율을 곱해주면 되지만, 장기요양보험은 다릅니다. 세전 월급여가 100만원인 A 씨를 예시로 해보겠습니다. A 씨의 건강보험료는 100만원의 3.545인 35,450원입니다. 그리고 장기요양보험료는 35,450원의 12.81인 4,541원입니다.

1 건강보험

건강보험은 국민이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한 고액의 진료비로 가계에 많은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국민들이 평소에 보험료 내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이를 관리하다가 필요시병원 진료 시 보험급여를 제공함으로써공단부담금 국민 상호 간 위험을 분담하고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1년 혹은 2년에 한 번씩 국가건강검진 집행 직장가입 후 상실 시 임의계속가입 적용 임의계속가입 퇴직 등으로 소득액이 감소함에도 전에 납부하였던 직장보험료보다.

3 2023년 고용보험 요율

고용보험 개념 근로자가 실직한 경우에 기초생활에 필요한 자금 혹은 구직활동에 필요한 급여나 직업능력 개발사업에 필요한 것을 도와주는 사회보험제도입니다.

2022년 7월 기준 요율이 2023년까지 유지변경 전 1.6%( 경영자 0.8%+@, 근로자 0.8%) rarr; 변경 후 1.8% (경영자 0.9%+@, 근로자 0.9%)

2023년 고용보험요율 다짐 내용 및 방법 고용보험은 실업 수당 고용안정 직업훈련 직업능력개발사업을 위한 보험으로 2023년 고용보험요율 인상분은 2022년 대비 0.2입니다.

해당 금액은 사업주와 근로자가 50대 50의 비율로 부담하게 되는 건 다들 아시죠. 또한 고용보험요율은 보험수지동향, 경제상황을 고려 1000분의 30 범위 내에서 고용안정, 작업능력개발사업의 보험요율 및 실업급여의 보험요율로 구분 결정합니다.

건강보험 요율

건강보험 역시 소득월액 개념과 유사한 전년도 원천징수상 총급여를 월평균 한 보수월액을 통해 계산하게 됩니다. 건강보험 회사부담요율 보수월액 times 3.545 건강보험 본인부담요율 보수월액 times 3.545

단, 사립학교 교원인 경우 사용자부담 2.127, 국가부담 1.418를 나누어 적용합니다. 건강보험도 국민연금과 동일하게 본인 급여에서 공제한 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회사에서도 부담하여 납부하게 되는데요. 역시 상한하한액이 있다고 해서 금액이 하한액 이하부터는 하한액, 상한액 이상일 경우 상한액이 적용됩니다.

2023년 산재보험

산재보험은 산업 재해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1964년에 도입되어진 대한민국 최초 사회보험제도로 산재근로자와 그 가족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국가가 책임을 지게 될 지는 의무보험입니다. 산재보험요율은 해마다 6월 30일 현재, 과거 3년간의 보수총액에 대한 보험급여 총액의 비율을 기초로 재해 발생의 위험성에 따라 분류된 업종별 보험료 세분화하여 해마다 12월 31일 경에 결정됩니다. 산재보험 요율은 업종별 차이가 있으며 사업주가 전액부담하는 보험료입니다.

아래고용산재토탈서비스 이직확인서 및 고용산재 완납 증명서 발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년 4대보험 요율 표 총정리 | 국민연금 | 건강보험 | 고용보험 | 산재보험 | 노인장기요양보험 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지급다짐 및 방법

신청접수 후 14일 이내 지급여부를 결정하며, 신청서에 기재한 본인 계좌로 입금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대 보험료 계산방법

4대 보험료 계산할 때 가치있게 보아야 할 것이 적용기준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건강보험

건강보험은 국민이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한 고액의 진료비로 가계에 많은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국민들이 평소에 보험료 내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이를 관리하다가 필요시병원 진료 시 보험급여를 제공함으로써공단부담금 국민 상호 간 위험을 분담하고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