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십자인대 수술 후 재활 운동방법
십자인대 손상의 원리 이건 십자인대가 어떤 경우나 경우에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지 그 메커니즘을 이해하면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전방십자인대가 어디서 시작해서 어디까지 이어져 있는지 보면, 전방십자인대는 대퇴골 후외측 부위에 붙어서 경골의 전방 내부 부위까지 이어져서 경골이 앞으로 튀어나는 걸 방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는데요. 이 인대가 과도하게 늘어나는 경우는 크게 2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경골Tibia이 앞으로 튀어나가려고 해서 전방십자인대가 버티고 있는 경우입니다.
두 번째는 대퇴골과 경골이 서로 반대방향으로 회전해서, 앞뒤로 부착되어 있는 인대가 쫘악 늘어나게 되는 경우. 한 쪽은 대퇴골에 부착되어 있고, 나머지 한 쪽은 경골에 부착되어 있기에 대퇴골과 경골이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면 인대가 아주 늘어나게 됩니다.
초기 재활 운동
염증과 부종이 있는 부분이 줄 수 있도록 얼음찜질과 수술 부위를 자극하지 않도록 합니다. 관절가동범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무릎이 펴지는 동작이 잘 나오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무릎 밑에 수건을 두고 다리를 바닥으로 눌러주면서 무릎이 펴지고 허벅지에 힘이 들어가는 연습을 해주시면 됩니다. 수술 후 슬개골 움직임을 만들어 주도록 다리를 펴고 슬개골을 위아래, 좌우, 대각선으로도 움직여주시면서 무릎이 움직일 때 슬개골의 움직임이 방해되어 다른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누운 상태로 수술하지 않은 다리는 무릎을 세우고 수술한 다리를 편 상태로 발목을 몸 쪽으로 당긴 상태로 가볍게 30도 정도 올렸습니다. 내렸다. 하는 운동을 10-20회 3세트 반복해 줍니다.
무릎 근육의 밸런스
첫번째 무릎 주변에는 여러 근육들이 감싸고 있고, 이 근육들은 서로 수축하며 정교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중 허벅지 바깥쪽 근육과 안쪽 근육의 밸런스가 깨지면 무릎뼈가 좌우로 움직이게 되고앞쪽과 뒤쪽 근육의 밸런스가 깨지면 무릎뼈가 위 아래로 움직이게 됩니다. 그리고 만약 앞쪽 근육이 뒤쪽 근육보다. 강해지게 되면, 앞쪽 근육은 무릎뼈(patella)를 통해 경골의 앞쪽에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경골을 앞쪽으로 잡아당기면서 전방십자인대(ACL)이 늘어나는 상황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허벅지 앞쪽과 뒤쪽 근육의 밸런스를 잡아주는 게 아주 중요하며, 실제로 햄스트링은 전방십자인대가 손상되지 않게 해주는 가장 핵심적인 근육 중 하나입니다.
중기 재활 운동
수술 후 46주 정도 지난 상태로 무릎의 가동범위가 완벽하게 나오고 부종이나 염증이 많이 줄어있는 상태지만 운동 참여 시 통증과 부종을 살피면서 운동 강도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편한 걷기 운동이나 계단 오르내리기와 같은 동작을 통증이 없는 범위에서 진행합니다. 벽에 기대고 서서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스쾃 동작을 진행합니다. 천천히 내려가서 23초 버티고 올라오도록 하며, 등과 허리가 벽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진행합니다.
헬스장에 있는 레그 익스텐션의자에 앉아서 다리를 앞으로 펴는 기구, 레그컬엎드린 상태로 무릎을 당기는 기구과 같은 동작들을 참여하여 근육량을 늘려갑니다.
무릎의 교차회전
전방십자인대는 경골과 대퇴골의 교차회전에 의해서도 손상될 수 있습니다. 보통 아래쪽 경골은 바깥쪽으로 회전하고, 위쪽 대퇴골은 안쪽으로 회전할 때 손상되는데 하지만 이렇게 경우는 무릎이 안으로 모인 정도를 보여주는 Qangle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특히 무릎이 안쪽으로 모이게 되면 무릎뼈는 정상적인 경로를 유지하기 위해서 바깥쪽으로 당겨주는 힘이 발생하게 되는데, 무릎뼈는 힘줄이 경골에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경골은 바깥쪽으로 잡아당겨지면서 바깥쪽으로 회전하게 되고 무릎은 안쪽으로 모이면서 대퇴골은 안쪽으로 회전하게 되며 전방십자인대가 손상되는 것입니다.
Static Q angle VS Dynamic Q angle다만, 무요건 Qangle이 크다고 해서 무릎 전방십자인대의 부상으로 이어지는 건 아닙니다.
비만과 십자인대
마지막으로 딱 하나 번외로,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경우에도 전반적으로 무릎에 큰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전방십자인대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늘릴 수 있어 좋은 체중 유지를 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18 그래서 전방십자인대 관리의 핵심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고관절과 발목을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게 만들어줘서 평소 무릎을 쓸 때 무릎이 튀어나오지 않도록 합니다. 2. 햄스트링과 대퇴사두근의 적절한 근력 수준을 맞춰줍니다.
3. 다이어트를 합니다. 4. 무릎이 안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엉덩이 근육을 강화합니다. 이 4가지 원칙을 기준으로 해서 운동과 평소 일상 생활을 교정해주면, 아주 빠르게 회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 업데이트 날짜 2023 8 24
본 포스팅은 직접 작성한 글로, 2차 가공 및 상업적인 이용을 금지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초기 재활 운동
염증과 부종이 있는 부분이 줄 수 있도록 얼음찜질과 수술 부위를 자극하지 않도록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릎 근육의 밸런스
첫번째 무릎 주변에는 여러 근육들이 감싸고 있고, 이 근육들은 서로 수축하며 정교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기 재활 운동
수술 후 46주 정도 지난 상태로 무릎의 가동범위가 완벽하게 나오고 부종이나 염증이 많이 줄어있는 상태지만 운동 참여 시 통증과 부종을 살피면서 운동 강도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