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먹을 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먹을 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양배추케일알로에무플레인 요구르트매실마생강 위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양배추에는 비타민A와 철분, 칼슘, 비타민B군, 비타민C 그리고 비타민 U 등 여러가지 영양소가 있습니다. 특히 양배추 꼭지 부분에 많은 비타민 U 성분은 위궤양의 치료에 효과가 있고 위장 내 세포의 재생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를 먹기가 힘들다면 갈아서 사과나 오렌지 등등의 과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케일은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이자 십자화과에 속하는 채소로서 양배추의 조상 정도 됩니다.

시력보호와 뼈에도 물론 좋지만, 위궤양을 치료해주는 효과적인 비타민 U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위장병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증강시켜줍니다. 주의할 점은 빈 속에 다량 섭취해버리면 위가 약한 사람의 경우 위가 쓰리기 때문에 조심해서 먹어주어야 해야만 되는 것입니다.


imgCaption0
장어 복숭아

장어 복숭아

장어와 복숭아는 궁합이 안 좋기로 알려진 음식 중 하나입니다. 지방 함류량이 21나 되는 장어는 소화가 느린 어종 중 하나이며, 이 지방은 소장에 흡수될 때 지방산으로 분해됩니다. 복숭아의 유기산 그리고 소화가 느려 소장까지 흘러들어 가는데, 소장에서 복숭아의 유기상과 장어의 지방산이 만나면 알칼리성인 장에 자극이 가해지며 설사가 발생됩니다. 그리고 유기산 성분은 지방질이 소화되기 쉽게 유화되는 과정을 방해합니다.

수박 그리고 위벽을 얇게 만드는 작용을 하여 튀김과 같은 기름진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름지고 맵고 짠 음식

기름지고 매운 음식은 위장장애를 유발하고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위장을 자극하고 위산의 분비를 촉진 시킵니다. 그리고 짠 음식은 위 점막을 손상 키고 어느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짠 음식을 자주 먹을 경우 위염을 넘어서 위암 발병률이 4.5배나 증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 만큼 자극적인 음식 섭취는 가급적 제한해야 합니다. 신맛이 많은 과일도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레몬, 오렌지, 귤, 파인애플, 자몽 등의 신맛을 내는 과일들은 과일 자체의 산성 때문에 식도나 위의 염증에 직접적으로 자극을 주어 상처를 악화시킬 수 있고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드실 때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토마토 역시 신맛이 많은 채소로 산성을 띄고 있어 식도와 위를 자극할 수 있고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음식

1. 초콜릿 초콜릿에는 카페인과 함께 지방, 설탕 등이 들어있기에 위산 과다증이 있다면야 피해야 합니다. 2. 오렌지주스 오렌지 주스나 감귤 주스 등 신맛이 나는 주스 역시 위의 산도를 높입니다. 특히 위산을 중화시키는 제산제를 오렌지주스와 함께 마시는 것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오렌지 주스에 있는 비타민C와 제산제 속 알루미늄 성분이 합쳐지면 신경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생양파 위산 과다증 환자에게는 생양파가 좋지 않습니다.

양파를 먹고 싶다면 충분히 익혀서 먹는 것이 낫습니다. 4. 커피 커피는 위장질환에 좋지 않은 음식입니다. 지속해서 다량 먹을 경우 위산을 과다분비시켜 소화성 위궤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위산 과다에 좋은 음식

1. 밸런스 잡힌 식사 섭취 영양가가 높고 소화시키기 좋은 소량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인스턴트 음식이나 육류 위주의 식단, 밀가루 음식은 되도록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양배추 양배추에는 비타민 U, K, C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U는 위장의 점막을 튼튼하게 유지해 주고 위산의 과다분비를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K는 손상된 점막을 강화하고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에 위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는 피부와 면역력 강화에도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와 변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무에는 아밀라아제라는 소화효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었으나 이는 단백질의 소화를 돕고 위산 과다와 식욕부진을 해소시켜 줍니다. 특히 복통이 있을 때 무즙이 도움이 됩니다.

위에 나쁜 음식

첫번째 견고한 식품은 피해야 합니다. 오징어, 낙지, 쥐포, 육포, 말린 과일, 말린 콩 등이 악명 높은 소화 방해 식품들. 소화가 안 될 땐 고사리, 도라지, 김치 등 질긴 채소도 불편함을 가중시킨다. 지방도 위에 부담을 줍니다. 탕수육, 생선 튀김, 삼겹살, 갈비, 닭튀김 등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위염, 위궤양 환자는 위산이 많이 나와 늘 속이 쓰리다. 이같은 경우애 자극성이 강한 향신료고춧가루, 카레, 고추냉이 등, 신 맛이 강하고 염분이 많은 식품, 고기 국물, 조미료, 차, 커피, 술, 담배 등은 위산 분비를 촉진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킨다.

너무 찬 음식과 뜨거운 음식도 위벽을 자극합니다. 식사 도중 물, 음료, 국을 벌컥벌컥 마시는 것은 위액을 묽게 해 소화를 지연시킨다. 젓갈, 피클, 장아찌 등 짠 음식도 위의 기피 식품입니다. 이상 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장어 복숭아

장어와 복숭아는 궁합이 안 좋기로 알려진 음식 중 하나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름지고 맵고 짠 음식

기름지고 매운 음식은 위장장애를 유발하고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위장을 자극하고 위산의 분비를 촉진 시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음식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