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화혈색소 수치표 낮추기 정상수치 53 54 61 62

당화혈색소 수치표 낮추기 정상수치 53 54 61 62

공복혈당 정상수치 총정리 공복혈당은 혈액 내의 포도당 농도를 나타내는 측정 수치 중 하나입니다. 공복혈당은 식사 후, 최소 8시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은 공복상태에서 측정하기에, 다소 아침 공복 혈당 수치를 측정합니다. 공복혈당 수치가 100mgdL 미만이면 정상 수치에 해당합니다. 아침 공복혈당 수치가 100mgdL에서 125mgdL사이인 경우 공복혈당장애 혹은 당뇨병 전단계로 분류되는데, 당뇨병 발병 확률이 높은 상태를 뜻합니다.

공복혈당이 126mgdL이상이라면 당뇨병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공복혈당장애 혹은 당뇨병 전단계에 해당되면 당뇨병 발병률이 아주 높기 때문에, 반드시 식단, 약물치료 등 혈당관리를 진행해서 공복혈당 정상수치를 유지해야 합니다.


imgCaption0
공복혈당 정상수치

공복혈당 정상수치

공복혈당이란 식후 8시간 혈당수치를 언급하는 것이며 공복혈당의 정상 수치는 99mgdL미만을 뜻합니다. 만약 126mgdL이상이라면 당뇨병으로 진단하며, 100 125mgdL미만의 경우에는 당뇨 전단계 공복혈당장애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2. 식후 2시간 혈당 정상수치(식후혈당 정상수치)

식사 후 2시간이 지난 후 혈당수치를 식후 2시간 혈당수치라고 말합니다. 식후 2시간 혈당 정상수치는 139mg/dL미만이며, 200mg/dL이상이며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식후혈당수치에서도 애매한 중간단계 140 199mgdL사이를 당뇨전단계 내당능장애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혈당을 올릴 수 있는 주요 음식

지혜로운 식단 관리를 위해서는 위의 음식들을 적절한 양으로 섭취하거나 대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탄수화물 선택현실 곡물과 견과류, 식사 전 후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식사 시간 유지 등의 습관은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당류 설탕, 각종 사탕, 초콜릿, 케이크 등 당류가 많이 포함된 음식은 혈당을 급격하게 높일 수 있습니다. 고단백 고지방 식품 지방 함량이 높고 단백질도 풍부한 음식은 소화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혈당 상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기와 육류 제품, 피자, 치즈 등이 해당됩니다. 가공 식품 : 가공 식품에는 추가 설탕과 포화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혈당 상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쿠키, 크래커, 스낵바 등의 패키지 된 과자류와 조미료가 많이 사용된 인스턴트 음식들도 해당됩니다.

당화혈색소 검사 절차

당화혈색소 검사는 팔의 정맥이나 손가락 끝 모세혈관에서 혈액을 채취합니다. 다른 혈당 검사와 달리 당화혈색소 결과는 최근 식사나 신체 활동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금식은 필요하지 않지만, 같은 방문 시 다른 혈액 검사와 함께 검사를 실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시하는 검사에 맞춰 준비해야 합니다. 공복 혈당 혹은 식후 혈당 측정은 현재 혈당 상태를 나타내지만, 당화혈색소는 식사 시간이나 신체 활동과 상관없이 과거 혈당 수치의 평균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당화혈색소는 혈당 수치의 일상적인 변동을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혈당 관리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혈당을 낮추는데 좋은 음식

현재 건강 상태 및 개인적인 필요 사항에 따라 적절히 이러한 음식들을 취식할 수 있도록 규칙적인 식단 관리를 추천합니다. 고섬유 식품 과일, 채소, 견과류, 전체곡류 등 고섬유 식품은 속도가 더디게 소화되어 혈당 상승을 완화시켜 줍니다. 특히 아보카도, 시금치, 검정콩 등은 혈당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단백질 단백질은 혈당 상승을 제한하고 포만감을 이어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닭 가슴살, 계란, 두부, 그리스 요거트 등이 좋은 선택입니다.

건강한 지방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인 엷은 생선연어, 마카렐, 아몬드, 호두 등의 건강한 지방들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식초 : 사과 식초나 발사믹 식초와 같은 식초는 음식의 급격한 혈당 상승을 완화시키고 인슐린 반응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 유지방법

1. 식습관 개선

공복혈당 정상수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식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탄수화물과 당분이 많이 들어 있는 가공식품이나 과자 등의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 채소, 생선 등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는 과식하지 않도록 적절한 양을 먹어야 합니다. 2. 운동

혈당 정상수치를 유지하는데는 운동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혈액 내 포도당을 에너지로 소비하여 혈당 수치를 안정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운동을 하면 몸무게가 관리되어 당뇨병의 원인인 비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달리기, 걷기,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3. 금주 및 금연

술과 담배는 혈당 수치를 상승시키는 주요한 원인입니다. 그렇기에 혈당 관리를 위해서 흡연을 중단하고 술은 끊거나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복혈당 정상수치

공복혈당이란 식후 8시간 혈당수치를 언급하는 것이며 공복혈당의 정상 수치는 99mgdL미만을 뜻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혈당을 올릴 수 있는 주요

지혜로운 식단 관리를 위해서는 위의 음식들을 적절한 양으로 섭취하거나 대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당화혈색소 검사 절차

당화혈색소 검사는 팔의 정맥이나 손가락 끝 모세혈관에서 혈액을 채취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