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수줄기세포 무릎관절염 통증 개선 효과

골수줄기세포 무릎관절염 통증 개선 효과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가 환자에게는 희망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줄기세포의 종류 및 치료법에 대한 간명한 상식을 고민해서 치료에 임한다면 좀 더 편안하고 안정감으로 치료를 받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줄기세포stem cell는 아직 분화되지 않은 미분화 세포로 다른 조직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세포를 말합니다. 이와 비슷한 줄기세포로 근육세포, 뉴런, 피부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 자신의 특성을 유지하는 능력을 지닌 딸세포와 특정 유형의 세포로 분화하는 딸 세포를 동시적으로 제작하는 특징을 갖습니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서 만들어진 수정란은 단 하나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지만, 수정란이 세포분열을 하면서 단순히 동일한 유형의 세포로만 증식하는 게 아니라 분화의 과정을 통해 뼈세포, 뇌세포, 근육세포 등 여러가지 기능을 담당하는 세포가 형성되고 이것이 태아가 되는 것입니다.


줄기세포 연골재생술 카티스템 동종 제대혈유래 중간엽줄기세포
줄기세포 연골재생술 카티스템 동종 제대혈유래 중간엽줄기세포

줄기세포 연골재생술 카티스템 동종 제대혈유래 중간엽줄기세포

이는 수술치료의 한 형태로서, 연골이 완전히 없어졌을 때 진행되는 인공관절치환술 전에 시도해 볼 수 있는 수술법입니다. 줄기세포를 사용해서 연골의 재생을 도모하는 방법입니다.

카티스템은 주메디포스트에서 나오는 전문의약품의 상품명으로 흰색 반투명한 겔형태의 주사제입니다. 퇴행성 아니면 반복적 외상으로 인한 골관절염환자ICRS grade IV의 무릎 연골결손 치료에 쓰이는데,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비용이 많이 듭니다.

치료 불가능 영역 치료 가능
치료 불가능 영역 치료 가능

치료 불가능 영역 치료 가능

줄기세포를 활용한 기술이 상용화된다면 의료혁명에 가까운 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신경세포가 손상되어 반신불수가 된 사람의 경우에 자연적인 신경세포의 재생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치료가 불가능하지만 줄기세포를 이용하면 신경세포를 간단하게 재생하여 환자에게 이식하는 것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1 세계최초 줄기세포 치료제 파미셀에서 출시, 메디포스트 카티스템 실비보험 적용 가능

2011년 세계최초로 줄기세포 치료제를 파미셀에서 출시했는데요. 1회 주사에 1800만 원으로 매우 고가입니다.

이후 2012년 메디포스트에서 줄기세포관절염치료제를 출시했습니다. 이 또한 1회 주사에 500만 원의 고가입니다. 하지만 다른 치료 방법이 없는 환자에게는 차선의 치료방식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메디포스트사의 카티스템은 실비보험 적용이 가능해 가격 부담을 줄여 준다고 합니다.

아세트 아미노펜타이레놀, 트라마돌, 울트라셋 등의 진통제

아세트 아미노펜은 가장 먼저 사용할 수 있는 진통제로 성인 오늘 최대 4g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으로는 약 먹는 동안 술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술도 약도 간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트라마돌은 중등도나 극심한 통증에 활용하는 진통제로, 오심, 구토, 어지러움, 변비, 발진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세트 아미노펜과 트라마돌을 합쳐 놓은 복합약물로 울트라셋파라마셋도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 계열의 약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계열의 약물로는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멜록시캄모빅, 쎄레콕시브쎄레브렉스 등이 있습니다. 진통작용, 항 염증작용, 해열작용으로 관절통 및 강직감등을 완화시킵니다. 하지만 관절손상을 예방하거나 질병의 진행을 억제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계별로 체감하는 증상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기 움직일 때, 무릎이 뻐근하거나 시린 증상을 간헐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간헐적인 통증이기 때문에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편입니다. 23기 오래 걷는 것이 힘들어지고 관절 주변이 붓는 증상을 보이며, 특히 야간통이 심하기 때문에 수면장애를 겪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4기는 관절면이 불규칙해져 움직일 때마다. 뚝뚝 거리는 마찰음과 함께 고통이 가장 극심해지는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관절염 초기1기에는 약물치료, 주사치료연골주사, 프롤로주사, DNA 주사 등, 물리치료와 생활 습관을 변화 등을 통해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1 테라토마 통제 기술 부재

테라토마 종영학에서 비정상적으로 분화된 세포로 구성된 종양을 일컫는 말인데요. 기형종으로 번역됩니다. 괴물 같은의 그리스 어원을 지니는 테라에서 비롯된 만큼 일반종양과 다르게 각종 장기가 아무렇게나 종양 조각 속에 파묻혀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줄기세포 연골재생술 카티스템 동종 제대혈유래

이는 수술치료의 한 형태로서, 연골이 완전히 없어졌을 때 진행되는 인공관절치환술 전에 시도해 볼 수 있는 수술법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치료 불가능 영역 치료

줄기세포를 활용한 기술이 상용화된다면 의료혁명에 가까운 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세트 아미노펜타이레놀, 트라마돌, 울트라셋 등의

아세트 아미노펜은 가장 먼저 사용할 수 있는 진통제로 성인 오늘 최대 4g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