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장판 온수매트, 카본매트(온열매트) 비교, 장약점 알아보기

전기장판 온수매트, 카본매트(온열매트) 비교, 장약점 알아보기

침대나 거실 바닥에, 따끈한 매트위에, 누워 있으면, 그야 말로 파라다이스가 따로 없습니다. 난방비도 절약되고, 현대인의 겨울나기에 필수 아이템이 아닐까 합니다. 다만, 어떤 난방매트를 사용하던, 저온화상에 주의해야하고, 과전압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전기로 가열한 물을 이용하여, 관을 통해 매트안으로 순환시키는 기계 2010년 초반부터 사람들의 인기를 받기 시작하였고, 전기장판매트보다. 전자파가 적으며, 합선의 우려도 적은 제품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고, 현재도 많은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온수매트 사용법은 전기매트와 동일하여, 침대나 바닥에 깔고, 그 위에 이불을 덮어서 사용합니다. 전지매트와 다른점은, 열선 대신, 뜨거운 물을 통해, 열을 전달해야만 되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imgCaption0
온수매트의 단점

온수매트의 단점

합선의 위험은 없으나, 누수의 위험이 있습니다. 본체와 연결된 부분의 노후화가 생기거나, 스크레치로 인해, 누수가 되어, 물이 샐 경우가 있습니다. 물을 보충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수분이다보니, 열에 의해, 기화되기도 하고, 날아가 버리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본체에 물을 채워야합니다. 가격의 차이 전기장판 매트에 비해 가격이 조금 비싸다. 본체의 보일러 부분의 부품이로 인해, 전기보다. 비싼 이유입니다. 온도가 가열되는 시간이 전기매트보다, 시간이 걸린다.

열선이 아닌, 물을 사용하여 순환을 시키다보니, 온도가 늦게 상승하게 됩니다. 소음 발생 본체가 물을 순환하기 때문에, 모터가 작동하고, 이에 따라 소음이 발생합니다.

매도 먼저 맞는게 낫다고 저에게는 좋은 제품이니 단점부터 적겠습니다. 겨울이 끝나고 물품 집어넣을 때 매트 및 본체 안에 물을 다. 빼주어야 합니다. 이 작업이 매우 번거로운데 1년에 한 번이고 다른 온수 매트 그리고 똑같은 과정을 겪어야 하니 이건 단점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세밀히 들어가 보시면 본체에서 물을 뺄 때는 하단 배수구로 첫번째 물을 빼내고 다시 거꾸로 들어서 탈탈 터는데도 물이 완전히 안 빠지고 조금 고여있게 됩니다.

출입구 자체가 좁아서 내부까지 닦지 못하며 이 남은 물들 때문에 곰팡이가 생길까 봐 저는 햇볕에 며칠 쬐고 들여놓습니다. 매트 안에 있는 물을 뺄 때는 함께 구성된 물빼기용 커넥터와 에어펌프를 통해 배출합니다. 이건 전혀 귀찮지 않은데 사실 가장 신경 쓰이는 건 커넥터를 잃어버릴 까 봐 연마다 조마조마하는 것입니다.

조작 편의성

대부분의 온수매트는 현실 온수의 순환을 위해서 본체 기기와 매트의 연결된 선이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체의 위치를 주로 발 밑에 두기 때문에 본체 조작을 위해서는 누워 있다가 벌떡 일어나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 상품은 블루투스 혹은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핸드폰 조작이 가능하거나, 리모컨이 함께 있는 제품이 많기 때문에 사실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겠으나, 비용을 고려해야 하지만 조작 편의성을 고려하면 나쁘지 않은 투자가 될 수 있겠습니다.

겨울 철 이불 밖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부담되지 않으면 이 기능을 추천합니다.

전기요금은 얼마나 차이가 날까?

대략적인 2022년 후반기 전기요금 기준으로 계산한 결과이며, 최근 전기요금과 상이할 수 있으며, 최근 제품으로 랜덤으로 샘플 계산하였습니다. 300W x 8시간일 x 30일 기준으로 약 5,200원월 카본 매트 160W x 8시간일 x 30일 기준으로 약 1,300원월 rarr 카본 매트가 전기요금 측면에서는 비교적 우위입니다. 가격 비교는 제품별로 너무 상이하여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는 없지만, 두 상품 시리즈 간 유사 기능이라면 거의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온수매트 전기장판 주의사항

온수매트와 전기장판 둘다. 각각의 장단점이 뚜렷하여 활용하는 조건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기장판을 선택한다면 과열방지나 자동종류등의 안전장치가 되어있는 전기장판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온수매트를 선택한다면 전자파가 집중되는 보일러 장치를 온수매트와 최대한 떨어트려 놓는 것이 좋습니다. 온수매트든 전기장판이든 어느것을 사용하던지 꼭 사용설명서를 읽어보고 유의하여 활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접어서 보관시 안전을 위해 꼭 보관법을 알아봐야합니다.

온수매트와 전기장판 외에도 온열매트가 있습니다. 온열매트의 자체 성능은 전기장판과 온수매트의 단점을 보완했다고 할수 있으나 보편화 되지않았기때문에 온열매트의 단점과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는 명확하게 알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난방용품으로 온수매트 전기장판 온열매트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하던지 잘 비교해보고 겨울준비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온수매트의 단점

합선의 위험은 없으나, 누수의 위험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작 편의성

대부분의 온수매트는 현실 온수의 순환을 위해서 본체 기기와 매트의 연결된 선이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전기요금은 얼마나 차이가

대략적인 2022년 후반기 전기요금 기준으로 계산한 결과이며, 최근 전기요금과 상이할 수 있으며, 최근 제품으로 랜덤으로 샘플 계산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