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분들은 방문요양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방문요양서비스

이런 분들은 방문요양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방문요양서비스

집안에 어버이 혹은 배우자가 노인장기요양단계 판정을 받았거나 예정이라면 가족요양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내 가족이 노인장기요양단계 판정을 받아서 마음이 아프기는 그런데 나라에서 주는 혜택을 모르고 지나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나라에서 주는 혜택 중 한 가지가 가족요양입니다. 그러면 가족요양에서 급여, 요건 등 중요한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내 가족을 요양하면 한 달에 30만 원에서 최대 8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요양비는 시급, 조건, 표준의 기준이 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족요양사 급여는 매년 공단에서 공시하려면 방문요양 보수로 주는 대가가 변동될 때마다. 같이 반영이 됩니다. 가족요양사 일하는 기준이 60분(1시간) 20일과 90분(1시간 30분) 30일 2가지로 나뉩니다.


가족요양 두둔 인력 범위: 신청 방법
가족요양 두둔 인력 범위: 신청 방법


가족요양 두둔 인력 범위: 신청 방법

가족요양 두둔 인력 신청을 위해서는 먼저 방문요양센터와의 계약이 선결되어야 합니다. 수급자가 방문요양 합의를 맺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족과 센터가 서로 근로 합의를 맺는 방식입니다. 방문요양센터와 계약 선결 (수급자: 방문요양 계약, 서비스 제안 가족: 근로 계약) 가정 서비스 제안 (근무 시간 전산 입력) 방문요양센터 월 정산 후 공단 요청 (방문요양센터에서 서비스 제안 가족에게 급여 지급) 그다음에는 해당 가족이 가족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면 됩니다.

근무 시간은 핸드폰을 통하여 전산으로 입력하게 됩니다. 이후 방문요양센터에 월 정산을 하고 공단에 청구하면 요양센터를 통하여 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3-2: 방문요양센터의 매출과 순수익 예상
3-2: 방문요양센터의 매출과 순수익 예상

3-2: 방문요양센터의 매출과 순수익 예상

방문요양센터의 매출과 순수익은 방문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시간과 횟수에 따라 달라진다고 이야기전개구성 했지? 예를 들어 한 명의 요양보호사가 하루에 평균 1명의 어르신을 방문하여 각각 3시간씩 요양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가정하면 이 한명의 요양보호사가, 한 달에 약 120만 원의 매출을 올려줄 수 있어. 이런 선생님이 50명이라면 6000만원인거지. 그런데 이 중에서도 인건비, 세금, 운영비 이같이 것들을 제외하면 현실 순수익은 7-8%로 약 480만 원 정도야. 생각보다.

(가)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해 확인
(가)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해 확인

(가)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해 확인

안타깝게도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사전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습니다. 다만 요양보호사를 연결해 주는 일을 하는 사회복지사가 서비스에서 사전에 제대로 설명하는지 어떻게 진행되어 어떤 사람이 오는지에 대한 설명과 같은 기본적인 사항을 제대로 검증하는 것에 관련해서 꼭 눈여겨봐야 합니다. 기본에 충실하지 않은 센터는 현실 서비스까지 충실하지 않을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방문요양 요양보호사의 정보이용금액

위와 같은 사항을 제대로 설명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요양 두둔 인력 급여: 90분 급여

”90분 급여”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정 사항 해당자로 시급도 30,000원으로 높고 1일 인정 시간도 90분으로 더 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1달에 최대 31회까지 인정을 받을 수 있기에 ”60분 급여”보다는 더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정 사항 해당자 1일 90분, 1달 최대 31일 제안 가능 실수령액 80-90만 원 내외 따라서 이를 모두 합치면 1회 90분 * 시급 30,000원 * 31회 = 세전 93만 원 정도의 급여가 참여 주어집니다.

이를 세후로 환산할 경우 실수령액은 약 80-90만 원 정도가 됩니다. 참고로 2023년 90분 수가는 30,170원 (”22년) → 31,650원 (”23년)으로 소폭 인상되었습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Sa4qA_ybR40″ width=”560″ height=”315″]

급여 지급 방식

급여 방식은 국민건강보험 -> 요양보호센터 -> 요양 두둔 인력 순입니다.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 후 바로 가족에게 돌봄 시스템이 아닌 먼저 자신 혹은 대상자 거주지역 근접한 요양보호센터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가족요양을 신청을 요양보호센터에서 하고 서로 합의를 한 후 돌봄이 이뤄집니다. 요양보호센터는 급여를 지급을 받을 때 관리비와 인건비를 배제된 지급되고 제외되는 금액은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나라에서 주는 혜택을 꼭 잊지 대신 찾길 바라며 가족요양사 급여와 서비스 시간 그리고 자격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관련 FAQ 종종 묻는 질문

가족요양 두둔 인력 범위: 신청 방법

가족요양 두둔 인력 신청을 위해서는 먼저 방문요양센터와의 계약이 선결되어야 합니다.

32 방문요양센터의 매출과 순수익 예상

방문요양센터의 매출과 순수익은 방문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시간과 횟수에 따라 달라진다고 이야기전개구성 했지? 예를 들어 한 명의 요양보호사가 하루에 평균 1명의 어르신을 방문하여 각각 3시간씩 요양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가정하면 이 한명의 요양보호사가, 한 달에 약 120만 원의 매출을 올려줄 수 있어.

가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해 확인

안타깝게도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사전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습니다.

2 thoughts on “이런 분들은 방문요양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방문요양서비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