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6가지 알아보아요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6가지 알아보아요

인원은 누구라도 복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만 콕콕 쑤시거나 통증이 계속된다면 어떠한 질환이 생긴 것은 아닐지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 알아볼 내용은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가지이니 여태까지 왜 아팠던 건지를 확인해보시길 바랄게요. 오른쪽 아래쪽 배가 아프다면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우측 하복부에 어떤 기관들이 모여 있는지를 먼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근에 위치하고 있는 장기들에 이상이 생기거나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체감하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오른쪽 아랫배에는 맹장과 상행결장, 신장 및 방광을 연결시켜 주는 요관, 여성에게만 있는 기관으로는 난소 및 난관이 있습니다.


요관 결석 Ureter stone
요관 결석 Ureter stone

요관 결석 Ureter stone

신장에서 방광으로 소변이 내려가는 관이 요관입니다. 신장에서 생긴 결석이 내려가다가 요관의 좁은 부위에 걸려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요관 결석이라고 하는데, 우측 요관 결석의 경우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나 오른쪽 옆구리 통증을 유발합니다. 요관 결석이 있는 경우 통증과 함께 수신증을 동반하고, 신기능 저하나 신우신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진단이 중요합니다.

왼쪽 대장 게실염
왼쪽 대장 게실염

왼쪽 대장 게실염

게실염은 대장 벽에 작은 주머니가 생기는 것입니다. 변비 등으로 장에 무리한 압력이 가해져 대장 벽이 삐져나오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게실염 주머니에 변이 들어가 여러 가지 염증을 일으키고 농양을 생성하며, 심하면 복막염으로까지 번질 수 있으니 이유없이 치료가 필요합니다. 장이 삐져나올 정도니 얼마나 아플까요? 게실염의 통증은 거의 맹장염에 육박합니다. 그래서 오른쪽 배가 아플 때 맹장염이랑 많이 혼동하시는데요. 평소 변비가 심한데 왼쪽 아랫배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면 게실염 증상을 의심해 봅시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시 어떤 검사를 해야 할까?

오른쪽 아랫배가 아플 경우에는 어떤 검사를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맞을까요? 오른쪽 아랫배의 통증이 있는 경우 가장 먼저 하복부 초음파를 시행하실 수 있습니다. 초음파는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는 검사이며, 조영제 그리고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환자에게 미치는 위해가 전혀 없는 검사 방법입니다. 하복부 초음파를 실시하는 경우 대장의 병변인 게실염이나 충수염이 있는 경우 직접 진단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난소에 생기는 병변인 난관 난소 농양이나 난소 종괴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난소 염전의 경우에는 CT를 시행한 경우보다. 도플러 초음파를 시행하였을 때 진단의 정확도가 더 높기 때문에 하복부 초음파를 먼저 시행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하복부 초음파에서 충분히 진단에 필요한 정보를 얻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신장 질환

우리 몸의 신장은 2개이죠. 왼쪽에 위치한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왼쪽 아랫배가 아플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은 신장콩팥에 염증이 생긴 것입니다. 이 신우신염에 걸리면 열이 40도까지 치솟고 핸드폰도 못 할 정도로 말도 못 하게 아픕니다. 사람에 따라 심한 옆구리 통증이 수반될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열이 안 나는 경우도 있었으나 이때에는 멀쩡하다가 갑자기 새적색의 피 소변을 보는 등 더 충격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요도에 돌이 낀 것인데요. 이 돌은 신장에서 생겨 소변을 타고 요도로 나오다가 요도관을 막아버립니다. 길막 왼쪽 아랫배와 왼쪽 옆구리 쪽으로 고통이 점점 퍼지는데요. 정말 출산의 고통과 맞먹는 어마어마한 통증을 수반합니다.

자궁 외 임신

난자와 정자가 만나 올바른 관련하여 착상되지 않은 경우를 말하는데요. 난관이나 복강, 자궁경부 및 난소에 착상될 수 있습니다. 아랫배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며 어지럼증이나 어깨, 목에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징적으로는 마지막 생리일을 기준으로 한 달 뒤쯤 정상적이지 않은 출혈양상을 보이며 빈맥 및 유방통이 생겨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태아가 올바르지 않은 위치에서 계속적으로 자라게 되면 산모가 위험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초기에는 왼쪽,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소화불량, 골반통 등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렇게 증상만으로는 진단하기 어려우며 정기검진을 통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기에 발견된다면 80이상의 완치율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하니 정기적인 검진을 시행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6가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요관 결석 Ureter

신장에서 방광으로 소변이 내려가는 관이 요관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왼쪽 대장 게실염

게실염은 대장 벽에 작은 주머니가 생기는 것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시 어떤 검사를 해야

오른쪽 아랫배가 아플 경우에는 어떤 검사를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맞을까요? 오른쪽 아랫배의 통증이 있는 경우 가장 먼저 하복부 초음파를 시행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