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텐 후라이팬이냐, 코팅 후라이팬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스텐 후라이팬이냐, 코팅 후라이팬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백화점 세일 기간에 해피콜 티타늄 프라이팬을 샀어요. 해피콜은 프라이팬, 냄비, 양면팬, 블랜더 등 주방용품 회사이고 홈쇼핑에서 자주 방송하는 브랜드입니다. 추석 때 전 부친다고 처음 썼는데 좋습니다. 티타늄은 알루미늄의 6배, 철의 2배의 강도를 지니고 밀도가 높아서 철이나 스테인리스에 비해 43 더 가볍고 항공우주산업, 병원용품 분야 등 첨단 산업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라고 해피콜에서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약불에 예열 후 사용하고 팬이 손상될 수 있으니 요리 후 팬을 바로 물에 씻거나 담그지 않습니다.

음식을 조리할 수 있는 코팅되어 있는 팬 부분은 불소수지 코팅티타늄 용사으로 내구성, 내식성이 뛰어나며 맵고 강한 양념에도 강한 코팅력을 유지한다고 홈페이지에 적혀있습니다.


프라이팬 관리 및 세척법
프라이팬 관리 및 세척법

프라이팬 관리 및 세척법

프라이팬을 오랜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길들이기 외에도 어느 정도 관리가 필요한데요. 프라이팬 사용 시 가장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은 바로 코팅인데요. 코팅이 벗겨지기 시작하면 프라이팬의 유해물질이 올라오기 쉽고 또 음식도 빠르게 타기 때문에 가급적 코팅이 벗겨지기 시작하면 빠르게 교체해주는 게 좋습니다.

프라이팬 코팅을 오랜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조리기구와 온도 관리 중요한데요. 조리기구에 의해 프라이팬 표면에 스크래치가 생겨나는 걸 방지하기 위해 가급적 금속 재질의 조리기구보다는 나무나 실리콘 재질의 조리기구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후라이팬 사용 팁
후라이팬 사용 팁

후라이팬 사용 팁

세척시 부드러운 수세미를 사용합니다. 세척시 미지근한 물로 세척합니다. 달궈진 팬을 찬물에 세척하는것은 코팅이 벗겨지기 쉬워 좋지 않음 세제로 자주 씻기보다는 키친타올로 자주 닦아줍니다. 후라이팬 사용 후 바로 세척합니다. 코팅이 벗겨지지 않도록 실리콘 주제의 조리기구를 이용합니다. 후라이팬은 조리용으로만 사용음식은 옮겨담아서 끼니 요리별로 후라이팬을 구분해서 사용합니다. 스테인레스 후라이팬의 경우 중불로 3분가량 예열한 후 요리합니다.

코팅팬은 코팅이 벗겨질까봐 세척에 상당히 소극적이게 됩니다. 코팅 벗겨진다고 어지간한 건 키친타월로 닦아내고 마니.반대로 스텐팬은 벗겨질 코팅 따위가 없기 때문에 쓰고 나면 바로 수세미질하면서 물세척합니다. 팬을 다룰 때도 코팅 벗겨질 염려가 없으니 마구 휘젓기도 편하고. 이런 취급상의 장점 외에 쓰다. 보면서 자연스레 알게 된 혜택이 있는데, 이게 참 치명적입니다. 앞으로 스텐팬을 계속 써야 할 이유. 바로 음식이 맛있다는 거다.

이게 뭔 풀 뜯어먹는 소리인가 싶겠지만, 코팅팬에서 조리했을 때와의 결과물이 사뭇 다릅니다. 달걀 프라이 조차도 맛이 다르다는 걸 느꼈는데, 첨엔 눌어붙을까봐 식용유를 더 많이 두른 탓인가 했다. 근데, 간짜장을 만들어보고선 확실한 결론을 얻었다. 코팅팬과는 결과물이 다르다! 집에서 잘 안되는 요리를 가운데 하나가 간짜장입니다.

연마제 완벽 제거방법

키친타올에 기름을 묻혀서 프라이팬 구석구석을 닦아줍니다. 베이킹소다. 가루를 프라이팬에 약간 부어서 문질러 줍니다. 뜨거운 물에 베이킹소다. 묻은 프라이팬을 넣은 후 1시간 정도 둡니다. 여기에 베이킹소다를 약간 추가해주는 게 좋습니다. 주방세제로 깔끔하게 씻어줍니다. 이렇게만 해도 연마제는 대부분 제거됩니다. 좀 더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프라이팬에 뜨거운 물을 붓고 식초를 넣어주거나 식초물을 넣은 채로 10분 정도 끓여줍니다.

프라이팬 길들이기

팬을 길들이면 유막 형성으로 표면강도를 높여 매끄럽게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꼭 프라이팬을 길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물청소 후 물기 제거합니다.

약한 불에 예열 후 식용유 두르기(식용유 2T)키친타월로 팬 안쪽면 전체를 골고루 닦기프라이팬을 설거지한 경우 다시 한번 길들여줍니다. 오래오래 사용합시다. 새 프라이팬에 물을 가득 붓고 식초한 스푼를 넣고 약불에서 10분 정도 가열하면 혹시라도 있을 유해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끓인 물을 버리고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아줍니다. 조리하기 전에 프라이팬을 약불에 달궈 식용유를 키친타월에 살짝 묻혀서 34회 정도 반복하면 중금속이 용출되는 것을 막아 프라이팬의 코팅이 상하지 않고 오래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스텐 프라이팬 관리법 부침도 안되고 달라붙어서 당황한 경험이 있을 텐데요. 그때부턴 스텐 프라이팬을 잘 쓰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스텐 프라이팬은 산화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프라이팬 관리 및 세척법

프라이팬을 오랜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길들이기 외에도 어느 정도 관리가 필요한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후라이팬 사용 팁

세척시 부드러운 수세미를 사용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연마제 완벽 제거방법

키친타올에 기름을 묻혀서 프라이팬 구석구석을 닦아줍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