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성적으로 해외 대학 합격했다고

수능 성적으로 해외 대학 합격했다고

2023학년도 수능 시험이 종료되며 지난해와 비교하여 난이도가 어땠는지 주요 과목의 체감 난이도는 어땠는지 소식들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우선 현재까지 나오고 있는 소식들을 종합해 보시면 지난해 불수능보다는 쉬웠다는 평가가 많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시험을 치른 수험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그다지 떨어진 것 같지 않은 것 같다. 지난해와 비슷하게 문,이과 통합형으로 치러진 시험으로 통합 과목이 어려우며 애를 먹었던 문과 지원 수험생들에게 올해 수능은 어땠을지도 관심거리인데 결과는 두고 봐야 할 것 같다.

선택 과목에 따라 유불리가 갈렸던 문제가 있었으나 두 번째를 맞은 올해 시험도 이런 사안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선택 과목의 등급컷은 꼼꼼히 확인해봐야 할 것 같다. 2022년도 확정 수능 등급컷, 원 점수를 다시 한번 확인해 보고 기관별로 추정되고 있는 2023 수능 예상 등급컷은 어떻게 예상되는지 확인해 보겠다.


6곳 지원해서 2곳 합격.장학금 연 9천 달러
6곳 지원해서 2곳 합격.장학금 연 9천 달러

6곳 지원해서 2곳 합격.장학금 연 9천 달러

지난해 11월 YTN이 보도한 내용입니다. 미국 뉴욕주립대알바니 합격생의 사례를 소개했는데요. 수능 성적으로 미국 대학 6곳에 지원해서 2곳에 합격했고, 4년 동안 매번 장학금 9천 달러씩을 받게 됐다고 합니다. 미국 대학에 입학하려면 미국에서 공인된 시험 SAT나 ACT 성적을 제출해야 하는데, 이제 수능 성적표를 내도 됩니다. 해외 유수 대학들이 한국 수능의 공신력을 인정하고 있다는 겁니다.

미국 로체스터 공대 입학처장 한국의 교육제도는 존경할만합니다. 수능 점수가 있으므로 SAT, TOEFL 같은 한국 교육 제도권 밖의 시험으로 한국 학생들을 평가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우리나라 수능 문제점을 보여주면 외국인 교수진들이 깜짝깜짝 놀란다고 합니다.

내신 불리하다면 도전해 볼 만
내신 불리하다면 도전해 볼 만

내신 불리하다면 도전해 볼 만

내신 성적이 낮은 편인데 수능을 잘 봤다면, 내신을 과감히 버리고 수능만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수능 성적을 인정하는 해외 대학 입시에서, 가장 많이 지원한 등급은 34등급, 합격자의 수능 평균 등급은 2.53등급이었습니다. 영어, 수학 점수가 가장 중요한데요. 가끔과학 탐구 점수를 반영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학교마다. 입시요강반영과목, 제출서류 등 세부 내용 확인이 필요합니다.

토플점수 없어도 지원 가능

해외 유학이기 때문에 영어실력은 물론 필수입니다. 전문지식 수업을 들어야 하니까요. 하지만 공인성적 제출 서류 등이 많이 간소해졌습니다. 모국어가 영어가 아니라면 지원자는 통상 영어 공인성적을 내야 했습니다. 토플, 아이엘츠, 듀오링고 등이었는데요. 뉴욕 주립대알바니, 사우스다코타 주립대, 테네시 공대 등은 수능 영어 2등급만 받아도 영어 공인성적 제출이 면제됩니다. 영어 인터뷰 과정이 있지만 시험이라기보다는 면접에 가깝습니다.

오늘 전에 주제를 주기도 합니다. 전공과 연관된 자신의 관심사, 학업 계획, 커리어 플랜 등을 미리 준비해 두면 좋습니다.

장학금도 받을 수 있어

부모의 경제력만큼 필요한 것이 정보력입니다. 우리 아이, 돈 없습니다.고 꿈조차 가난해선 안 되죠. 해외에도 외국인 학생들을 지원하는, 학비를 모두 내지 않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많이 있습니다.

리버럴아츠 대학(자유교양대학: 인문학, 사회학, 기초과학 등 교양과목에 중점을 둔 학과 중심의 4년제 대학)의 경우, 유학생들에게 장학금을 후하게 주는 편입니다. 합격생 중 4년간 최대 12만 달러(우리 돈으로 약 1억 3,000만 원)까지 받은 사례도 있습니다.

2023년도 수능 예상 등급컷, 표준 점수, 난이도

2023학년도 대입 수능 시험이 종료되며 가채점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과목별 예상 등급컷이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등급컷을 업그레이드하는 곳은 여러 기관이 있었으나 일반적으로 EBSi, 이투스, 유웨이, 종로학원, 메가스터디, 대성, 진학사 등을 꼽을 수 있어요. 현재 모든 입시업체에서 예상 등급컷을 공표하고 있습니다. 표준 점수 기준 등급컷을 챙기어 보시면 국어 과목의 경우 1등급 컷 EBSi 130, 종로학원 123, 유웨이 132, 이투스 132, 메가스터디 130으로 보여 주고 있습니다.

2등급은 EBSi 125, 종로 119, 유웨이 125, 이투스 127, 메가 스터디 125, 3등급 118, 115, 117, 121, 118점, 4등급 108, 109, 108, 110, 108점, 5등급 96, 99, 96, 98, 96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표준 점수 기준 예상 등급컷이며 계속 변동될 수 있어요.

자주 묻는 질문

6곳 지원해서 2곳 합격.장학금 연 9천

지난해 11월 YTN이 보도한 내용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내신 불리하다면 도전해 볼

내신 성적이 낮은 편인데 수능을 잘 봤다면, 내신을 과감히 버리고 수능만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토플점수 없어도 지원 가능

해외 유학이기 때문에 영어실력은 물론 필수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