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인65세 이상 노인 포함) 보청기 지원금 신청방법

난청인65세 이상 노인 포함) 보청기 지원금 신청방법

난청인 보청기 지원금은 청각 장애로 등록된 난청인이 지원 대상으로 최대 131만 원의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까다로운 절차와 시간이 필요하지만, 아래 내용을 통해 보청기 지원금 신청 방법과 지원대상 그리고 보청기 정부 보조금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난청인 보청기 지원금은 국가에서 청각 장애로 등록된 난청인을 대상으로 구입 비용의 일부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노인 난청인의 경우 따로 혜택이 있거나, 별도의 지원금 제도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단순히 귀가 잘 들리지 않는다고 지원해주는 제도는 아닙니다.

지원금을 받는 데는 까다로운 절차와 시간이 필요합니다. 보청기 구입은 5년에 1회로 성인의 경우는 한쪽 귀에만 착용하는 제품만 지원되며, 최대 131만 원이 지원됩니다.


청각 장애 등록
청각 장애 등록

청각 장애 등록

먼저, 보청기 보조금이나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청각 장애 등록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장애진단 의뢰서를 발급받으신 뒤, 이비인후과 방문을 통해 청각장애 등급 판정을 받으셔야 하는데요. 의뢰서를 받기 위해서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받으시면 되지만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의 경우 생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이후, 다시 이비인후과 방문을 통해 장애진단서와 진료기록지, 그리고 검사결과지를 발급받으신 뒤 관할 읍이나 면, 동사무소 등을 방문하셔서 청각장애 등록과 복지카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2 소음성 난청 증상
2 소음성 난청 증상

2 소음성 난청 증상

소음성 난청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청력 저하고주파수의 소리를 잘 듣지 못하거나, 대화를 잘 알아듣지 못하거나, 음악이나 방송을 크게 들어야 하는 경우 등 이명귀에서 울리는 소리나 지저귀는 소리가 들리는 경우 청력 변화소음에 노출된 후에는 청력이 일시적으로 저하되고,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는 경우. 하지만 장기간 반복되면 영구적인 청력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음성 난청 산재 인정요건
소음성 난청 산재 인정요건

소음성 난청 산재 인정요건

소음성 난청이 산업재해보상보험법상 업무상 질병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3.1 85 데시벨 이상의 연속음에 3년 이상 노출될 것

소음성 난청이 업무상 재해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근로자의 근무자연환경을 확인해야 합니다. 피재 근로자가 근무한 사업장에서 발생한 소음이 85dB 이상이어야 하며, lsquo;3년간 노출될 것rsquo;이란 뜻은 총 근무 기간 중에 소음 작업장에서의 총합산 3년 이상 노출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2 소음성 난청에 영향을 주는 요인

소음성 난청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리의 강도와 크기데시벨dB로 표시하며, 80dB 이상의 소리에 장기간 노출되면 청력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파수헤르츠Hz로 표시하며, 인간의 청력 범위는 20Hz20kHz입니다. 일반적으로 고주파수의 소리가 저주파수의 소리보다. 청력손실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매일 노출되는 시간소음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수록 청력손실이 증가합니다.

소음작업은 85dB 이상의 소음이 생겨나는 작업 말하며, 강렬한 소음작업은 90dB 이상의 소음이 생겨나는 작업 말합니다. 충격소음작업은 소음이 1초 이상의 간격으로 생겨나는 작업으로서, 120dB 이상의 소음이 생겨나는 작업 말합니다.

소음성 난청 예방방법

소음성 난청은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합니다. 소음성 난청의 예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업방법 개선소음을 발생시키는 기계나 장비를 교체하거나 개선하거나, 작업시간을 단축하거나, 작업자를 교대하거나, 소음작업장과 비소음작업장을 분리하거나, 휴식시간을 확보하는 등의 방식으로 소음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입니다. 소음전파 차단소음원과 작업자 사이에 방음벽이나 방음재를 설치하거나, 작업장 내부에 방음실을 만들거나, 작업장 외부에 방음벽을 세우거나, 진동을 줄이는 장치를 설치하는 등의 방식으로 소음의 전파를 차단합니다.

청력보호구 착용귀마개나 귀덮개와 같은 청력보호구를 착용하여 귀를 보호합니다. 청력보호구는 쾌적하고 편안하며, 적절한 소음감쇄량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크기와 청결도도 고려해야 합니다.

난청인 보청기 지원금 수령 방법 및 보조금

1. 보청기 급여지원금 청구 발급받은 서류를 지참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하여 급여비용을 청구합니다. 서류 검증 후 23주 후에 입금 신청한 통장으로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방문 전 준비 서류 보장구처방전, 보장구 검수확인서, 구매영수증현금, 카드, 보장구급여비지급청구서, 청각장애복지카드, 입금받을 입출금 예금잔고 사본 2. 보청기 보조금 보청기 보조금은 131만 원으로 한 번에 모두 지급되지 않고, 분할 지급됩니다.

초기에 111만 원의 초기 구입비와 초기 적합관리비가 지급되고 해마다 후기 적합관리비가 4년 동안 지급됩니다. 기초생활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은 131만 원의 지원금이 100% 지원되고,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는 자기 부담금 10%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인 117만 9천 원이 지급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청각 장애 등록

먼저 보청기 보조금이나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청각 장애 등록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소음성 난청 증상

소음성 난청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음성 난청 산재 인정요건

소음성 난청이 산업재해보상보험법상 업무상 질병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