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연금 설계 전 기초 공부 (연금저축펀드를 선택한 이유)

개인연금 설계 전 기초 공부 (연금저축펀드를 선택한 이유)

POWERED BY TISTORY 연금저축펀드를 왜 가입해야 하는지, 가입하면 무엇이 좋은지 한번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노후대비를 위한 금융상품입니다. 개인형 퇴직연금(IRP)과 더불어 대표적인 세액공제 상품이기도 하죠. 그러나 최신 신종 코로나악성 코드 사태 이후 급상승 했던 주식시장이 물가하락 상승이로 인해 급락하면서 수익률이 크게 떨어지자 투자자들이 혼란스러워 하고 있습니다.


imgCaption0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펀드의 상품은 그 계좌에 어떠한 상품을 사는 것으로 시작을 합니다. 보통 ETF라고 많게 알고 계시죠? ETF도 주식과 같으니 아무거나 사면 안된다는 것도 알고 계실 겁니다. 그리고 연금저축펀드는 본인이 운용을 하시는 것이기에 아무것도 안 해줍니다. F가 들어간 펀드는 그 안에 어떠한 주식과 같은 상품이 있으니 그 안에서 리밸런싱은 해주니 그 정도까지입니다. 이 펀드를 사는 것은 본인의 몫이라는 것 이죠. 그래서 주식을 전혀 모르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러한 분들이 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자본주의 성격상 정말 안전하다는 것은 없습니다. 금융위기나 뱅크런 이러한 사태가 언제 발생할지 저희는 아무도 모릅니다.

연금저축주식펀드 종류 및 추천

연금저축펀드의 종류가 무엇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추천 연금저축주식펀드 종류는 각양각색으로 여러 가지가 있어요. 연금저축펀드는 크게 보면 주식형 연금저축펀드, 혼합형 연금저축펀드, 채권형 연금저축펀드가 있어요. 혼합형 연금저축펀드는 채권혼합형과 주식혼합형으로 나뉩니다. 주식혼합형은 재산의 50프로 이상으로 주식에 투자하며 나머지 자산을 채권에 투자 시행하는 펀드입니다. 채권혼합형은 재산의 50프로 미만을 주식에 투자하고 나머지는 채권에 투자를 해요. 채권형 연금저축펀드는 주식에 관하여 투자는 하지 않습니다.

집합투자자산의 60프로 이상으로 채권에 투자 시행하는 연금 저축펀드이라고 합니다. 주식형 연금저축펀드는 집합투자자산의 60프로 이상으로 주식에 투자 시행하는 연금저축펀드이라고 합니다. 자체적으로 재무상황에 어울리게 연금저축펀드를 확정하시는 걸 권장해 드립니다.

연금예금 연말정산 세액공제액

예를 들어 1년 총 급여액이 5,000만 원이 사람이 2022년 최대한도인 400만 원을 넣었습니다. 그리고 2023년에도 역시 600만 원을 가뜩 채워 넣었습니다. 이 경우 세액 공제액은 아래와 같이 산정이 됩니다. 즉 세액공제액 한도가 늘어나고 그것을 최대한도로 채워서 넣을 경우 받을 수 있는 세액공제액이 더 커진다는 것이고 아무래도 연말정산 시 세금이 줄거나 환급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질 수 있는 것입니다.

연금저축주식펀드 접수 조건

어떠한 분에게는 이거 정말 좋은데?라는 생각이 드셨을 것 같습니다. 반면 조건이 있으니 확인을 해봐야겠죠. 가입기간은 적어도 5년 이상 만 55세 이후 수령하셔야 합니다. 돈이 묶이는 개념으로 결코 쉽지가 않습니다. 저희가 지내며 돈이 필요한 순간이 항상 있습니다. 진짜 어쩔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 그러면 저희가 들어둔 적금이나 연금이 생각나기 마련입니다. 중간에 해지하게 될 경우 손해가 발생하겠죠? 그 외 소득세로 16.5%를 내게 됩니다.

저희가 지금까지 받았던 세액공제가 다. 날아가겠죠. 어떠한 분은 더 많게 낼 수도 있을 겁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A는 연금저축펀드로 400만 원씩 5년을 넣고 있습니다.

그럼 연금저축펀드는 어디에서 가입할 수 있나요?

연금저축주식펀드 가입을 위해서는 먼저 증권사 (삼성증권, 대신증권, 한국투자증권, 나무증권 등)에서 연금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연금계좌가 개설되었다면 연금저축펀드를 운용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운용사에서 운용하는 연금저축주식펀드 상품을 고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투자자문사 혹은 투자일임사를 통해 자문서비스를 받는 것이 있습니다. 연금 상품을 고르기 어려울 경우 연금저축주식펀드 자문서비스를 받는 것도 권장드립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lE7YIZhxdjQ” width=”560″ height=”315″]

자문사는 파운트, 불리오, 에임, 토핀 등이 있습니다. 각 자문사마다. 운용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고 판단해야 합니다. 낮은 이자 시대 속에서 은퇴 후 안정되는 생활을 위해서는 꾸준한 현금동향 창출이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것이 바로 연금저축펀드라는 점 명심하시고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풍요로운 노후생활 누리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