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추간판 탈장) 원인, 치료법
저희가 건강하게 백세까지 살기 위해서 가장 가치있게 관리한다는 곳이 바로 허리입니다. 허리가 다칠 경우, 움직임이 제한되고 연속적인 고통에 노출됨에 따라 삶의 질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실제로 많은 노인 분들이 허리를 다친 후 누워서 생활을 합니다. 보시면 근육 퇴화로 인해 건강이 더 안 좋아지고, 심지어는 활동성 제한으로 인해 치매 발병률도 올라가게 됩니다. 노인분들 뿐만 아니라, 젊은 나이에 허리 디스크가 생기면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최고조 활동적으로 지낼 나이에, 연속적인 허리 통증으로 인해 많은 활동들이 제한됩니다. 단순히 운동, 여행 등의 액티비티 뿐만 아니라, 오래 앉아 있는 것도 힘들어져서 공부하기, 회사에서 일하기, 서서 아르바이트 하기 등 경제활동 및 자기개발에 필요한 활동들도 하기 어려워 집니다.
0. 허리 디스크의 발생 원인과 증상
허리 디스크의 원인 및 증상을 알기 전에 먼저 디스크가 무엇인지를 올바르게 이해해야 합니다. 허리 디스크는 척추 사이에 있는 구조물로 중앙의 젤과 같은 부분 수핵과 외곽의 딴딴한 부분 섬유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디스크의 딴딴한 외곽 부분이 파열되거나 손상을 입에 젤 같은 부분이 흘러 나오면서 주변 신경에 압력을 주면서 고통이 발생합니다. 젤 같은 부분이 척추를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하게 되는데, 이런 질환을 주로 허리 디스크 혹은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명명합니다.
허리 디스크가 발명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원래 건강한 자세 및 적정 체중을 유지하던 사람이 갑자기 허리 디스가 발병하는 경우에는 주로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줬거나, 고강도의 운동을 했거나 혹은 사고와 같은 이벤트로 발생합니다.
약물 치료 진행
약물 치료의 경우 원인 치료보다는 증상 완화에 가까우나, 일상 생활을 진행하고 치료 프로그램을 돌리기 위해서는 약물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다수 존재합니다. 통증을 완화하는 진통제를 처방 받고 46주간 약물, 물리치료를 진행하는 경우에 상당수의 환자들은 수핵이 흡수되고 고통이 경감됩니다. 추가적으로, 염증이 생긴 주위에 스테로이드를 주입하여 치료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이는 보통 허리신경주사라고 불리우는데, 염증 부위에 스테로이드 및 국소마취제를 투입하여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 전달을 차단시키는 치료입니다.
스테로이드가 염증 부위에 들어가게 되면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억제하여 염증반응을 줄어줍니다. 염증이 없어지면서 통증도 줄어들고, 다시금 일상생활이 가능해 집니다. 다만, 스테로이드 주사의 경우에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휴식과 자세 관리
허리디스크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휴식을 취하고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는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누워서 다리를 들어올리는 자세나 얇은 쿠션을 이용하여 허리 부위를 받쳐줄 수 있습니다. 허리를 과도하게 굽히거나 휘거나 힘들게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물리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지도 지금부터 꾸준한 물리치료를 통해 허리 근력을 회복하고 통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허리디스크 치료방법 전문 의료 접근법
의사의 진단과 검사 방법 허리디스크의 진단과 검사는 의사에게 의존해야 합니다. 의사는 증상과 신체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자세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사용됩니다. 환자 기록 및 증상 검증 의사는 환자의 의학적 기록을 검토하고 허리디스크와 연관된 증상에 관해 자세하게 질문합니다. 이는 통증의 위치, 강도, 발생 시기, 활동과의 관련성 등을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신체검사 의사는 허리, 엉덩이, 다리 등 연관 부위를 신체적으로 검사합니다. 이는 허리 굴곡, 통증의 유발 및 증강 요인, 감각 변화, 근력 감소 등을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신경학적 평가: 의사는 신경학적인 증상과 손상을 평가하기 위해 신경학적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 정도가 심하고, 비수술적 치료가 효과가 없을 때에는 수술을 통해 허리 디스크를 치료합니다. 36주간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일상 생활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는 전체 환자 중 1015 정도이며, 초기에 병원에서 수술을 권하는 경우에는 다른 병원을 방문해서 다른 의견도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결국 디스크 부위를 제거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디스크의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미세 절개를 한 뒤에 디스크에 단백질 분해 요소를 넣거나, 레이저로 수핵 성분을 태워 제거하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수술은 의사와 상담 후에 환자의 상황에 맞는 수술을 선택하야 하며, 수술의 경우 절개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니 리스크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리고 회복하여 일상 생활로 돌아가는데 시간이 1개월 이상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0 허리 디스크의 발생 원인과
허리 디스크의 원인 및 증상을 알기 전에 먼저 디스크가 무엇인지를 올바르게 이해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약물 치료 진행
약물 치료의 경우 원인 치료보다는 증상 완화에 가까우나, 일상 생활을 진행하고 치료 프로그램을 돌리기 위해서는 약물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다수 존재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휴식과 자세 관리
허리디스크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휴식을 취하고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는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