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고차 경매(공매) 오토마트 회원가입 및 차량검색하는 방법
중고차를 구매하려고 하시는 분들 중에 자동차 경매나 공매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 역시도 그랬고요. 하지만 실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몰라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경험을 바탕으로 간단하고 쉽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중고 자동차를 산다는 방법은 중고차 매매상사에서 상품용 차량을 산다는 방법과 직접 동호회나 카페 등에서 개인끼리 거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은 매매상사를 방문해 차를 보거나 개인을 만나서 차를 살펴보고 명의 이전을 하면 됩니다.
차를 보는 게 어렵지 절차는 절대 어려운 건 아닙니다. 이런 방법 외에 자동차 경매와 공매가 있습니다. 경매는 법원경매와 민간업체글로비스, 롯데 렌터카, AJ, K 카 등에서 운영하고 있는 경매가 있지만 민간업체 경매는 자격이 있어야 들어갈 수 있으니 우리 같은 일반인이 할 수 있는 법원 경매를 의미하겠습니다.
안산시 차량공매 사이트
안산시에서만 운영하고 있는 자동차 공매 시스템입니다. 물론 안산시 시민이 아니어도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오토마트만큼은 아니지만 단일 도시에서만 운영하고 있는 것 치고는 꽤 많은 숫자의 자동차가 올라옵니다. 하지만 안산시의 경우 1년 내내 운영하고 있는 것은 아니고 1년에 보통 34차례 공매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상세하게 언제 진행되는지 알 수 없어 가끔 한 번씩 들어가 보아야 합니다.
공공기관인 캠코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매 전문 사이트입니다.
자동차뿐만 아니라 건물이나 토지 등 부동산부터 일반 동산까지 다르게 운영합니다. 자동차의 경우 대략 정부기관, 지자체에서 운영하던 관용차가 내부 기한이 되어 불용품이 되는 경우 여기에서 매각을 하게됩니다. 그러므로 대부분 연식이 옛날의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기관에서 사용하던 것이라 어느 정도 관리가 되어 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공매는 어디에서?
공매는 최근들어 모두 온라인으로 입찰을 합니다. 대표적으로 오토마트라는 사이트가 있었는데 민간업체가 각 지방자치단체의 위임을 받아 근로를 대신 진행하게 됩니다. 오토마트 외에도 온비드나 굿인포카, 안산시 차량 공매홈페이지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 공매 분야에서는 가장 큰 곳입니다. 전국의 여러 지자체에서 의뢰를 하는데 최근에는 지자체 압류차량 외에도 일반 개인도 출품하고 중고매매상사들도 회원사로서 출품하기도 합니다.
물론 여기를 활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관공서에서 내놓은 차량에 입찰하기 위해 들어옵니다. 혹은 벤츠 파이낸셜이나 BMW 파이낸셜 등 할부 차량이나 리스 차량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런 차량들은 연식이 얼마 되지 않았고 꽤 관리도 되어 있는 차량들이 많아 상태가 괜찮은 경우가 많습니다.
공매의 장단점
공매로 중고차를 산다는 장점은 상황을 잘 보아야 하겠지만 매우 가성비 높은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비인기 차종의 경우는 굉장히 저렴한 경우가 있어 잘 잡기만 하면 추가로 정비에 돈들어가지도 않으면서 나중에 팔 때 손해를 보지 않고 팔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2년 전 공매로 1700만 원에 낙찰받은 수입차를 2년 운행 후 1700만 원에 다시 판매한 경험이 있습니다. 중고매매상사에서 구매할 때 차량 가격외에 추가로 내야 하는 매도비나 수수료 등이 없는 것도 장점입니다.
또한 왠지 중고차 단지에서 산다는 것이 꺼려지는 분들도 있었는데 그런 분들한테는 좋은 구매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단점은 공매나 경매의 특성상 차량의 어떤 고장이나 하자 결함 등에 대하여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안산시 차량공매 사이트
안산시에서만 운영하고 있는 자동차 공매 시스템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매는 어디에서?
공매는 최근들어 모두 온라인으로 입찰을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매의 장단점
공매로 중고차를 산다는 장점은 상황을 잘 보아야 하겠지만 매우 가성비 높은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