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건강보험 서류 발급 방법
2023년도 건강보험요율과 장기요양 보험료 요율이 역시나 인상되었는데요. 2023년도 사회보험 요율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하단의 보험료 산정 사이트 링크를 통해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적용 요율 및 보험료 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은 링크를 참고하세요 우리나라에서 사대보험은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4개를 묶다 4대보험이라 합니다. 참조하여 가장 늦게 생긴 건강보험에서 추가로 파생된 장기요양보험이 있어 5대 사회보험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사회보장 성격의 공적보험이기에 사회보험이라는 표현 역시 많이 사용합니다. 사회보험은 직장인의 경우 각 공단마다. 전년도 소득 아니면 임금 등 기준에 따라 각 보험별 요율을 적용하여 부과하고 있습니다.
4대 보험의 경우 직장인들 준조세로서 매월 급여에 약 9.3991 거의 10가량이 원천징수되는 항목들입니다. 건강보험 보장성도 줄이는 마당에 여느때와 다름없이 요율을 올리니 여기저기 생각해도 마음이 어렵네요. 사회보험의 중요성이야 당연한 일이지만, 월소득도 오른다는 전제라면 보험요율을 올리지 않아도 연마다 보험료 공제된 각 공단의 예산은 늘어나는데, 요율을 연마다 올리고 있으니. 언제 얼마나 올라갈지 궁금합니다. 지금도 사회보험요율이 10를 넘는 경우에서 소득세에 지방소득세까지 생각하면 만져보지도 못하고 원천징수 당하는 세금만 20 수준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런 식으로 공제한 사회보험료 부디 필요한 곳에 잘 사용되게 운영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보험 요율
건강보험 역시 소득월액 개념과 유사한 전년도 원천징수상 총급여를 월평균 한 보수월액을 통해 계산하게 됩니다. 건강보험 회사부담요율 보수월액 times 3.545 건강보험 본인부담요율 보수월액 times 3.545
단, 사립학교 교원인 경우에는 사용자부담 2.127, 국가부담 1.418를 나누어 적용합니다. 건강보험도 국민연금과 동일하게 본인 급여에서 공제한 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회사에서도 부담하여 납부하게 되는데요. 역시 상한하한액이 있기에 금액이 하한액 이하부터는 하한액, 상한액 이상일 경우 상한액이 적용됩니다.
노무제공자 실업 수당 계산기
노무제공자는 보험설계사, 방문강사학습지, 교구, 택배기사, 대출이나 신용카드모집인, 방문판매원 도는 방과후학교강사도 노무제공자에 해당됩니다. 어린이 통합버스기사와 골프장캐디, 관광통역안내사도 노무제공자에 해당됩니다. 보통 일용직으로 계산하기 쉬운데 노무제공자 실업급여계산기로 계산해봐야 합니다. 노무제공자는 예술인 실업 수당 계산기와 입력항목이 같습니다. 노무제공자가 단기노무제공자와 노무제공자로 나뉩니다.
여기에서 단기노무제공자는 12개월 이상의 근무경력이 있어야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기노무제공자는 1년간 근무하고 고용보험납부실적이 있어야 합니다. 단기노무제공자는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에 1년이면 1년 0개월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이상 실업급여를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간편모의 계산기를 돌려봤습니다. 실업 수당 간편 계산기는 얼마나 받을 수 있는 추정을 해보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2023년 고용보험요율
고용보험이란, 근로자가 실직한 경우에 보편적인 생활안정을 위하여 일정한 기간 동안 급여를 지급하고, 구직자의 직업능력개발향상 및 적극적인 취업알선을 통한 재취업의 촉진과 실업예방을 위한 보험입니다. 고용보험요율은 기존의 1.6근로자 0.8, 경영자 0.8에서 2022년 7월에 변동된 1.8근로자 0.9, 경영자 0.9로 2023년까지 유지됩니다. 고용보험의 사업주가 부담하는 요율은 실업급여 부담금과 고용안전, 직업능력 개발부담금으로 계산됩니다.
2023년 산재보험요율
산재보험이란, 근무중 다치거나 하는 산업재해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만든 사회보험제도이며, 근로자와 그 가족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국가가 책임을 지는 의무보험입니다. 산재보험요율은 업종마다. 다릅니다. 고용보험의 보험료율은 보험수지의 동향과 경제상황 등을 고려하여 1000분의 30범위 내에서 고용안정, 직업능력개발사업의 보험료율 및 실업급여의 보험료율로 구분, 결정합니다. 고용안정, 직업능력개발사업의 보험료율은 사업단위로 결정되는 것이므로 당해 사업주가 행하는 모든 사업의 규모법인, 단체, 기업 등로 결정단, 국외 현지에서 급여가 지급되는 사업은 제외하므로 기업규모 판단을 위해 상시 근로자수는 각 사업장의 근로자수를 모두 합한 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산재보험 계산은 아래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4대보험요율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에 대하여 총정리 해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강보험 요율
건강보험 역시 소득월액 개념과 유사한 전년도 원천징수상 총급여를 월평균 한 보수월액을 통해 계산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무제공자 실업 수당
노무제공자는 보험설계사, 방문강사학습지, 교구, 택배기사, 대출이나 신용카드모집인, 방문판매원 도는 방과후학교강사도 노무제공자에 해당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2023년 고용보험요율
고용보험이란 근로자가 실직한 경우에 보편적인 생활안정을 위하여 일정한 기간 동안 급여를 지급하고, 구직자의 직업능력개발향상 및 적극적인 취업알선을 통한 재취업의 촉진과 실업예방을 위한 보험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