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 종기가 생기는 이유 치료방법 예방법

엉덩이 종기가 생기는 이유 치료방법 예방법

여자 사타구니 종기뿐만 아니라 모든 종기의 원인과 관리법은 비슷합니다. 종기는 모낭에 염증이 생겨 일어나는 모낭염에서 심해진 단계를 종기라고 합니다. 여자 사타구니에 종기가 잘 생기는 이유는 습하기 때문입니다. 습하면 박테리아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여자 사타구니에 생기는 종기는 기본적으로 가장 자주보이는 포도알균입니다. 포도알균은 종기 외에 건강한 일반인들 몸에서도 발견됩니다. 하지만 종기와 같은 피부에 감염을 일으키는 균으로도 작용합니다.

보통 원인은 당뇨, 청결하지 못한 위생, 비만, 면역결핍 환자, 만성 포도알균 보균자 등에서 종기가 발생합니다.


종기의 증상
종기의 증상


종기의 증상

종기 초기증상은 뾰루지가 생기고, 만지면 단단하고 약간의 고통이 느껴집니다. 이후 좀 더 커지고 딴딴한 붉은 결절의 형태로 진행되고, 환부가 점차 확대될 수 있습니다. 피부가 접촉이 되면서 쓰라리고 열감과 함께 묵직함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종기가 더 진행이 되면 물렁물렁해지고 부위가 노랗게 변하게 되고, 터지게 되면서 고름이 배출되며, 23주 후 아물면서 회복이 됩니다. 그러나, 제대로 된 치료가 병행되지 않으면 흉터와 함께 종기 주변부위에 색소침착이 될 수 있으며 치료기간이 훨씬 길어지기도 합니다.

종기의 발전단계
종기의 발전단계

종기의 발전단계

종기의 발전 단계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모낭염으로부터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기는 피지와 피부의 모낭이 막히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모낭이 막히면서 상피세포와 각질이 쌓이면서 피지가 피부를 뚫지 못하게 되는데 하지만 이같은 경우애 염증이 생기고, 부풀어 오르면서 종기로 발전하게 됩니다. 1. 모낭이 막혀 상피세포와 각질이 쌓인다. 2. 막힌 모낭에 탈락한 각질과 피지가 쌓이면서 피지가 배출되지 못하게 됩니다. 3. 모낭 내부에 여드름 균이 확산되면서 염증이 생겨난다.

4. 피부에 명확하게 종기가 발견되고 흉터가 생긴다.

병원을 바로 방문해야 하는 경우
병원을 바로 방문해야 하는 경우

병원을 바로 방문해야 하는 경우

피부과 아니면 외과를 방문하면 절개를 하여 고름을 제거하고, 감염된 부위에 항생제 주사를 놓거나 종기가 얼굴 아니면 척추, 코, 외이도, 엉덩이 사이에 난 경우 종기가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경 발열을 동반하거나, 종기 주변으로 붉은 줄무늬가 생기거나 종기 주변 피부에 발적과 염증이 나타나는 경우 암 아니면 당뇨병과 같은 질환을 앓고 있거나, 면역을 약화시키는 약을 복용 중인 경우 경구용 항생제를 처방받게 됩니다.

종기는 전염성이 있어, 다른 피부에 접촉하게 되면 종기가 다른 부위로 옮겨가거나, 타인에게 종기를 옮길 수도 있습니다.

종기의 원인

보편적인 종기 원인은 피부가 눌린 상태에서 땀으로 인해 습하게 되고, 청결하지 못한 환경에 노출되어 균에 감염되어 악화됩니다. 특히, 엉덩이에 일어나는 종기의 경우 산소 부족균 때문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데, 여름철이나 더운 날씨에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하거나 생활합니다. 보시면 사타구니, 허벅지, 엉덩이 쪽에 땀이 차고 이와 같은 환경에서 균이 증식하여 활성화되면서 모낭염, 종기 등이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체내에 면역이 떨어진 경우에도 종기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과도하게 스트레스나, 당뇨, 비만, 자가면역질환 등의 병증으로 종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자 사타구니 종기 예방방법

여자 사타구니 종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포도알균의 숫자를 줄이는 데 있어서 청결함이 최고다. 그리고 통기성을 위해 속옷을 자주 갈아입거나 삶아 빨아 입는 것도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규칙적인 생활 및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을 권하며, 성인병 예방에도 힘쓰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1. 청결함을 유지합니다. 2. 통기성이 좋은 옷차림으로 생활합니다. 3. 덥고 습한 환경보다. 시원하고 마른 환경이 좋습니다.

4. 면역력을 높이는데 사랑을 갖는다. 5. 당뇨 및 비만 환자의 경우 혈당 및 체중조절에 힘씁니다.

여자 사타구니 종기의 합병증

여자 사타구니 종기가 심해지게 된다면 고름으로 발전될수 있어요. 종기의 경우 다발성 종기와 큰 종기로 나뉜다. 다발성 종기는 여러 개의 종기가 일제히 많이 일어나는 증상을 말하며, 여러 개의 종기가 융합하여 염증이 커지는 것을 큰 종기라 합니다. 특히 큰 종기가 심하게 발전될 경우 백혈구 증가증이 같이 발생되어 발열과 전신에 이상 증상까지도 나타날 수 있어요. 여자 사타구니 종기뿐만 아니라 모든 종기는 청결 그리고 면역력에 의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청결함을 이어서하는 습관 그리고 면역력을 기르는데 집중하시면 종기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종기가 생겼다면 조기에 짜지 말고 곪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저절로 터지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기의 증상

종기 초기증상은 뾰루지가 생기고, 만지면 단단하고 약간의 고통이 느껴집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종기의 발전단계

종기의 발전 단계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모낭염으로부터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병원을 바로 방문해야 하는

피부과 아니면 외과를 방문하면 절개를 하여 고름을 제거하고, 감염된 부위에 항생제 주사를 놓거나 종기가 얼굴 아니면 척추, 코, 외이도, 엉덩이 사이에 난 경우 종기가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경 발열을 동반하거나, 종기 주변으로 붉은 줄무늬가 생기거나 종기 주변 피부에 발적과 염증이 나타나는 경우 암 아니면 당뇨병과 같은 질환을 앓고 있거나, 면역을 약화시키는 약을 복용 중인 경우 경구용 항생제를 처방받게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