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디스크 왼쪽 다리 저림 오늘 만 보 걷기 시작 효과 보기 시작

허리 디스크 왼쪽 다리 저림 오늘 만 보 걷기 시작 효과 보기 시작

요가 이야기 척추를 정렬하고 다리 근육을 풀어주는 요가 자세 다운독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아도 무카 스바나아사나입니다. 아도 아래 무카 바라보는 스바나 개 아래를 바라보는 견상 자세라는 뜻인데요. 그러고 보시면 정말 강아지와 비슷해 보이기도 합니다. 사실 너무 많이 알려져 있어서 별로 남다른 것 없는 자세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고단한 날 잠깐 이 자세를 취해주는 것만으로 뭉친 전신 근육을 시원하게 풀어낼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서서 다리 옆으로 들기


서서 다리 옆으로 들기

서서 다리 옆으로 들기 운동은 엉덩이근육중에서도 골반에 가까운 중둔근을 단련하며 허벅지부터 엉덩이 옆라인이 매끈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돕는 다리의 엉덩이 부분도 자극을 받고, 반대쪽 올리는 다리 쪽도 중둔근 쪽에 자극을 주는 하체 근력 강화에 유익한 동작입니다. 운동방법은 양 발은 골반 너비로 벌리고 11자로 섭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의 경우 몸이 흔들릴 수 있으니 될 수 있다면 의자 아니면 책상과 같이 지지대를 잡으며 잡는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짚고 운동할 곳이 없습니다.면 양손으로 허리를 짚고 운동하시면 됩니다. 지지대를 잡은 후 손은 허리 쪽에 잡으시고 숨을 내쉬며 다리를 옆으로 천천히 들어 올려줍니다. 최고점에서 23초간 멈춰주고 숨을 들이마시며 천천히 다시 다리를 바닥에 닿기 직전까지 내립니다.

왼쪽 다리가 더 많이 저린 이유

저는 다리가 저리면 왼쪽이 저립니다. 자전거를 오래 타거나 엉덩이 운동을 조금 많이 했거나 반복적인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조금 길면 엄지발가락 혹은 다리가 전체적으로 저리기 시작합니다. 오랜 기간 그렇지는 않고 가볍게 다리를 털거나 스트레칭하면 없어지는 정도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떤가 물어보거나 들어보고 데이터를 찾아보시면 거의 좌측 다리가 저리거나 문제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같이 이유에 관련해서 부정렬 증후군 책에서 언급이 되어 있습니다.

부정렬 증후군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골반이 틀어져 있고 대부분 8090 정도를 이야기합니다. 또 여기에 회전성 부정렬골반의 전방회전과 후방회전과 골반의 벌어짐ourflatre과 모임inflare, 골반의 상승upslip 등의 형태의 골반의 틀어짐이 섞여서 나타난다고 했습니다.

서서 뒤로 다리 당기기

서서 뒤로 다리 당기기 운동은 대퇴사두근허벅지근육을 늘리고 무릎뼈를 강화하여 무릎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허리고통이 있을 때도 해주면 좋은 운동입니다. 운동방법은 왼쪽 다리는 편한 자리에 위치시켜 줍니다. 그리고 오른쪽 다리를 굽혀 올리고 발등은 손으로 잡아줍니다. 그 다음 잡은 발을 엉덩이 쪽으로 붙여 천천히 스트레칭을 합니다. 다리를 가능한 범위까지 당겨 유지해 준 후 천천히 돌아오면 됩니다.

양쪽 다리를 동일하게 반복해 주세요. 균형을 잡기 힘드시면 벽이나 난간을 잡으며 잡는 하시면 보다. 안정적으로 자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허리와 목은 곧은 상황을 유지해야 하고 무릎은 고통이 아니라 뻐근함이 느껴질 정도로만 적당히 뒤로 당겨야 합니다. 거울을 보고 하시면 자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작을 진행하시면서 큰 자극이 없는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라세그 검사Lasegues test

다른 이름으로는 하지직거상 검사SLR straight leg raise라고도 부릅니다. 이 검사법은 신경학적 검사의 가장 일반적인 검사 중에 하나입니다. 검사 시에는 각 다리를 한쪽씩 검사를 해야 하고 정상인 쪽을 먼저 테스트하고 문제가 있는 쪽을 테스트하는 것이 비교하기 좋습니다. 방법은 다리를 완전하게 편 상태에서 다리를 내회전을 시킨 상태에서 환자가 통증을 나타낼 때까지 다리를 위로 올립니다.

다리를 올리는 것은 좌골신경 자체를 늘리는 효과가 있고 다리의 내회전은 신경을 더 팽팽하게 만듭니다. 또 엉덩이 주변 근육 특히 이상근에 긴장을 하게 만들어 신경 자극이 더 잘 나타나게 합니다. 추가로 더 자극하기 위해서 발을 배측굴곡(dorsiflexion) 시키기도 합니다. 이렇게 테스트를 했을 때 어디에 증상이 나타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욷티타 트리코나아사나삼각자세

다음은 욷티타 트리코나아사나입니다. 욷티타 팽창, 뻗어냄 트리 3Three 코나 각 전신을 쭉 뻗어내어 삼각형을 만들어 내는 자세입니다. 이 자세 그리고 요가의 일반적인 자세 중 하나이지만 완벽하게 취하기 정말 쉽지 않습니다. 역시 언제나 기초가 가장 어렵지요. 먼저 매트에 선 상태에서 양 발을 어깨너비 2배2.5배 정도로 벌려주세요. 오른쪽 발만 바깥으로 90도 돌려 고관절을 외회전 시키세요. 천천히 측굴하며 오른쪽 손을 오른쪽 발 옆에 놓습니다.

아직 햄스트링 이완이 여유롭지 않아 어렵다면 오른 발목을 잡으셔도 좋습니다. 대신 양 무릎은 쭉 펴주세요. 균형이 잡힌다면 천천히 왼쪽 가슴을 열어내며 왼 팔을 천장으로 뻗으세요. 할 수 있다면 왼발을 바닥으로 강하게 선택해 허벅지 옆쪽 근육과 옆구리 근육이 길게 늘어나도록 합니다. 왼 팔과 오른 팔이 수직으로 일직선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서서 다리 옆으로 들기

서서 다리 옆으로 들기 운동은 엉덩이근육중에서도 골반에 가까운 중둔근을 단련하며 허벅지부터 엉덩이 옆라인이 매끈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왼쪽 다리가 더 많이 저린

저는 다리가 저리면 왼쪽이 저립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서 뒤로 다리 당기기

서서 뒤로 다리 당기기 운동은 대퇴사두근허벅지근육을 늘리고 무릎뼈를 강화하여 무릎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