욱신 욱신 욱신거리는 무릎 통증 원인과 치료방법
인대의 파열은 부상 즉시 찾아내는 경우도 있지만 상당한 시간이 흐른 다음 발견되는 경우도 많이 있다따라서 제법 시간이 경과한 후 발견되어도 사고로 인한 부상으로 간주됩니다. 무릎관절의 통증이 지속되고, 종창이 쉬 가시지 않으며, 삼출액다친 신체조직 내에서 고이는 액 등이 지속되어 나중 MRI검사 등에 의해 발견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무릎인대는 탄탄하고 강인한 조직입니다. 따라서 손쉽게 파열되지 않지만 강한 외력이 가해지면 모두 파열을 일으키며, 외측이나 내측의 인대가 단독파열 되는 경우도 있으나 십자인대의 경우 단독 파열보다는 측부인대의 파열을 동반하거나 연골파열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인대가 파열되면 그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을 정합니다. 심하지 않는 경우 탄력붕대, 석고, 보조기 등으로 고정하는 보존적 방법에 의해 치료를 하며, 파열이 심한 경우 인대봉합수술이나 인대를 이식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연골이 손상되어 닳게 되는 것으로 나이가 들어가면서도 발생하지만, 휜다리의 문제로 관절 간격이 협소한 경우 더욱 빠른 변화가 생겨 관절염을 조기에 앓게 만들면서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을 주어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주로 환자의 연령, 성별, 유전적 요소, 비만 등에 따라 천천히 나타나기도 하지만 외상이나 무리한 사용, 운동 부상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여 관절 운동 범주의 감소와 부종, 관절 주위의 압통, 관절 연골의 소실과 변성에 의해 관절면이 불규칙해지면 관절 운동 시 마찰음이 느껴질 수도 있으며 이같이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천천히 진행되며 간혹 증상이 좋아졌다가 나빠지는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등 휴식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점차 악화되는 경향이 보이게 됩니다.
그럼 치료 방법은 어떻게?
저는 제가 약화된 근육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현재 제 증상으로 보시면 저는 중둔근 및 내측광근이 약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 근육을 단련하기 위해서 헬스장에서 두 가지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하고 나면 일시적으로 고관절의 뚝 소리, 무릎 뚝 소리가 없어집니다. 또한, 무릎 내측에 느껴지던 염증도 많이 가라앉습니다. 아직까지는 운동을 할 때만 일시적으로 얻는 효과이며, 그 다음 날 자고 일어나면 다시 소리가 나고 염증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운동을 할 때 마다. 반응이 온다는 것은 굉장히 긍정적인 태도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모두 기구를 이용해서 운동하고 있으며, 케이블로 중둔근 운동을 해주고 있습니다. 중둔근 운동은 2025kg 정도로 812회 정도 끝없이 단련해주고 있습니다. 내측광근은 레그 익스텐션과 이너 싸이로 단련해주고 있습니다. 레그 익스텐션은 첫째 양 다리를 다.
무릎인대 손상
무릎의 인대는 무릎 관절의 양옆 측부인대와 가운데 십자인대 부분에서 무릎을 탄탄하게 연결해주어 무릎이 올바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었으나 이런 인대 부위에 인대가 지탱할 수 있는 힘보다. 더 큰 외부의 힘이 작용될 시 손상이 되어 무릎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인대가 손상될 경우 여러가지 여러 증상들이 나타나데 되지만 먼저 무릎 내측과 외측 인대에 손상이 이뤄질 경우 찢어지는 느낌과 함께 뚝 하고 끊어지는 듯한 소리가 발생하거나 무릎 주변 부위의 통증은 물론 압통 및 부종이 발생할 수 있는 등 운동이나 활동 시 무릎이 빠지거나 덜렁거리는 듯한 느낌과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무릎 통증 치료법 및 관리
파열이 아닌 초기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물리치료, 주사치료, 약물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로 회복이 가능하지만 증상이 아주 심해진 상태에서는 보존적 치료가 아닌 수술적 치료로 진행이 되어야 할 수 있으며, 수술 후에도 불편함을 지속해서 느낄 수 있는 부위인 만큼 조기에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통증에 관하여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릎 주위 근육을 강하게 하고 체중이나 외부로부터 오는 부하를 줄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한 운동은 독이 될 수 있으니,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운동부터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오르막길 오르기 나이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오르막길 평지를 걷는 것은 근육을 강화하는데 효과를 받을 수 없는 만큼 경사가 심한 곳이 아닌 510도 정도의 원만한 오르막길을 걷는 것이 좋다고 논문 결과로 나와 있다고 합니다. 이런 원만한 오르막길을 오를 때에는 보폭을 넓게 해주는 것이 효과를 올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행성 무릎 관절염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연골이 손상되어 닳게 되는 것으로 나이가 들어가면서도 발생하지만, 휜다리의 문제로 관절 간격이 협소한 경우 더욱 빠른 변화가 생겨 관절염을 조기에 앓게 만들면서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을 주어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치료 방법은 어떻게?
저는 제가 약화된 근육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릎인대 손상
무릎의 인대는 무릎 관절의 양옆 측부인대와 가운데 십자인대 부분에서 무릎을 탄탄하게 연결해주어 무릎이 올바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었으나 이런 인대 부위에 인대가 지탱할 수 있는 힘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