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해외 교육비, 유학비 공제 방법
연말정산에서 근로자가 환급을 더 많이 받거나, 납부를 덜 하기 위해서는 세금을 절약해야 합니다. 즉, 공제를 많이 받아야 하는데, 인적 공제인 기본 공제를 제외하고서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개념의 이해를 돕고, 나아가 절세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먼저 소득공제란 소득금액에서 차감하는 구조로 과제표준을 줄이는 공제로 소득자체를 낮춰주는 개념입니다. 즉, 세금을 내야 하는 소득 중에서 일부 금액을 빼주는 것을 말하는데,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납입액, 건강고용 보험료, 주택임차차입금, 개인연금저축, 주책마련저축, 신용카드 사용액 등을 포함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자에 대한 소득세 감면
Q.생애 최총로 취업한 경우 감면적용이 되나요? A.근로계약 체결일 현재 연령이 만15세 34세인 자가 2012.1.1 중소기업체에 취업하는 경우 감면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60세 이상인 자와 장애인은 2014.1.1 부터 취업한경우 적용됩니다. 경력단절여성의 경우 2020.1.1 이후 동종 업종의 중소기업에 재취업한 경우에 소득세감면이 적용됩니다. 생애 최초 취업이 필요요건이 아닙니다.
Q.취업 후 15년말까지 이직하는 경우 감면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12년부터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경우 그 중소기업으로부터 받는 근로소득에 대하여 5년간 근로소득세를 감면받습니다. 근로소득세 감면을 적용받은 자가 15년말까지 다른 중소기업으로 이직하는 경우 최초감면을 적용받은 때부터 소득세를 감면합니다.
안 입는 옷, 잡화, 도서, 가전 기부하기
안 입는 옷가지와 잡화, 도서, 가전 등을 연말에 기부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됩니다. 유행이 지난 먼지만 쌓인 옷, 작거나 커서 못 입는 옷들을 의류수거함 대신 아름다운가게 같은 공익단체에 기부하면 좋은 일을 하고 마음이 뿌듯해지는데 기부금 영수증까지 받을 있습니다.
물론 의류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생활 잡화, 운동기구, 도서, 가전 등을 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단 재판매가 가능할 정도에 비교적 상태가 좋은 물품만 기부금영수증 가액 산정에 반영되니 미리 기부처에 조회해보고 기부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할 수 있을 정도에 물품을 기부해야지 정말 쓰지도 못할 용품들을 기부하려 하는 것은 NO 올해 안에 기부해야 이번 연말정산 때 반영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또한 기부금 영수증도 간소화 시스템에서 조회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월세 공제받으려면 주민등록 옮겨라
월세 공제는 무주택 근로자로 총 급여 5500만원 이하인 경우 공제 됩니다. 월세의 12 총급여 5500만7000만 원인 경우 월세의 10를 공제하는 것인데 공제 최고 한도는 750만 원이며 필요한 점은 공제 기준점이 되는 주민등록지부터 옮겨놔야 월세 공제를 받을 있습니다.
또한 임대인(집주인)과의 마찰 때문에 올해 공제 신청을 하지 못했을 경우 향후 5년 안에 경정청구라는 제도를 통해 환급받을 수 있기에 계좌이체 내역 아니면 무통장입금증과 임대차계약서를 잘 보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연도 중에 결혼, 이혼, 죽은 배우자에 대하여 배우자공제가 가능할까요? A.과세연도 중에 이혼한 배우자에 대하여는 배우자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공제대상 여부 판정시기는 원칙에 따라 과세기관 종료일 12.31 현재입니다. 따라서, 과세기간 중에 배우자와 이혼한 경우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 배우자가 아니므로, 배우제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Q.올해 12월에 결혼할 예정인데 배우자 공제가 가능한가요? A.부양가족의 경우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의 상황에 의거하여 소득공제 여부를 판정하는것이므로 12월에 결혼하여 12월 중에 혼인신고하는 경우 배우자공제를 받을 수 있으나,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동거 중인 경우는 공제가 불가합니다.
연말정산 세액공제
세액공제란 세율이 적용된 산출세액에서 차감하는 구조로, 내야 할 세금을 낮춰주는 개념입니다. 소득공제와는 달리 세금을 직접적으로 차감하는 방법으로, 소득공제보다. 더 효율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녀세액공제, 연금계좌세액공제, 월세세금공제 등이 있으며, 소득공제는 공제 이후 세율이 곱해져 수입이 높을수록 감면혜택이 높아지나 세액공제는 소득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감면혜택을 받는다. 자녀세액공제는 2가지 유형이 있으며 중복 공제가 가능합니다.
먼저 첫 차례 유형인, 자녀기본 세액 공제는 기봉공제 대상자인 자녀 중, 7세 이상7세 미만 취학아동 미포함의 자녀 수만큼 세액을 공제해 줍니다. 여기에서 기본공제 대상자인 자녀란 연간 소득 금액이 100만 원 미만이며 스므살 이하인 자녀입니다. 1명인 경우 연 15만 원, 2명인 경우 연 30만 원을 공제받으며, 3명 이상의 경우 3명째부터 1명당 30만 원을 추가로 공제받는다.
자주 묻는 질문
중소기업 취업자에 대한 소득세
Q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 입는 옷, 잡화, 도서, 가전
안 입는 옷가지와 잡화, 도서, 가전 등을 연말에 기부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월세 공제받으려면 주민등록
월세 공제는 무주택 근로자로 총 급여 5500만원 이하인 경우 공제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thought on “연말정산 해외 교육비, 유학비 공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