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면 위내시경 후기 수면 위내시경과 비교
위내시경은 국가 검진에 포함되어 있어, 12년에 한 번씩은 하게 되는 것이지만, 대장내시경의 경우 필수 검진 사항도 아니고, 하려고 생각만 해도 마음이 불편해져서 계속 미루다가 최근 맘먹고 비수면 대장내시경을 받게 되어 저처럼 궁금한 분들이 있을까 해서 후기를 남깁니다. 대장내시경이 필요합니다.는 말은 많이 들었지만, 미루고 미루다가 최근 몸에 이상이 생겨서 항문외과를 찾았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제 증상을 들으시곤 대장내시경을 해 보자고 하셔서, 이렇게 된 김에 해보자 싶어 관련 소개를 받았습니다.
참고해서 저는 위내시경도 언제나 비수면으로 받았습니다. 제가 수면으로 정신을 잃고 있는 상태에서 누군가 내 몸에 손을 대는 것이 싫어서이기도 하지만, 너무 어릴 때부터 위가 안 좋아서 내시경을 해야 했는데 그때는 수면 내시경에 대한 말을 해 준 기억이 없어서 처음부터 비수면으로 위내시경을 했더니, 비수면에 대한 거부감이 비교적 덜했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들
약 먹기 3일 전부터는 착색의 위험이 있어 김치류를 먹으면 안 되고, 해조류 섭취 불가합니다. 잡곡밥, 나물류도 안 되고, 씨앗류를 먹으면 안 되기 때문에 씨 있는 과일이나 견과류도 금지됩니다. 붉은색 고기도 먹으면 안 됩니다. 가능한 것들은 흰쌀밥, 흰 죽, 계란, 두부, 생선, 국물, 빵, 감자, 음료탄산 맑은 주스 커피 녹차, 사과, 감자, 바나나, 건더기 없고 순한 것들입니다. 한마디로 맛있는 건 먹지 말라고 합니다.
살짝 다이어트하는 기분도 듭니다. 잘못 먹었다가는 이 고통스러운 과정을 한번 더 거쳐야 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찜찜한 건 다. 피하면서 먹었습니다. 검사 전날에는 식사를 오후 6시 전에 마쳐야 하고,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다음날 오전 검사일 경우 아침, 점심, 저녁 모두 흰쌀죽으로만 식사가 가능합니다.
물약을 먹는 경우
물 마시는 양은 두 가지 경우 생각만큼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물약의 맛이 정말 이상합니다. 그나마 물뿐만 아니라 색상 없는 이온음료는 마실 수 있어서 망정이지, 아니었다면 물약 마시는 것과 이후 1리터씩 물 마시는 과정이 정말 힘들었을 겁니다. 검사 하루전 8시 쿨프렙산 A, B제를 물 500cc에 섞어 반씩 30분간 나눠 마시고, 또 섞어서 반씩 30분간 나눠마십니다. 그다음에 물 1리터를 마십니다. 당일 새벽 같은 거 같은 과정을 반복합니다.
그다음에 가소콜액 2포를 먹습니다.
수면 위내시경 과정
오전 9시에 검사를 시작했고 수면 위내시경 검사 시간은 40분 정도 소요됐습니다. 생각보다. 일찍 끝났는데요. 보호자의 역할은 두 가지 정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처음 검사를 시작할 때 보호자가 동행하였는지 간호사 분이 확인하고 연락처를 적습니다. 검사 중간에 추가로 쓴 약에 대하여 정리를 듣고 수납을 해야 합니다. 분당 차병원 암센터 이층 소화기내과에서 검사를 진행했는데 예약한 환자더라도 대기표를 뽑고 자신의 차례를 기다려야 합니다.
친구가 대기표를 뽑고 기다리는 동안 저는 복도의 티브이를 보고 있었으나 친구가 오라고 해서 가보니 간호사분이 보호자 분이 맞냐고 하며 이름과 연락처를 알려달라고 하여 말씀을 드렸습니다.
수면내시경 선택 배경
수면 내시경은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성인이 되어서 건강검진을 받게 되고 대장내시경 위내시경을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진행하면서 받게 되었습니다. 비수면 내시경 할만하다고 위에 적은 사람이 왜 수면 내시경을 받았나 궁금하실 텐데요 그 배경에 관하여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비수면 내시경이 몇번 받아보다. 보면서 너무너무 힘들어서 못 받을 정도는 아니라는 것이지, 하나도 번거롭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많이 해봤다고 하더라도 고통이 익숙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수면 마취 후 깨지 않으면 어쩌지 하는 걱정이 비수면 내시경의 고통 보다. 더 컸었기 때문에 여태까지 비수면 내시경을 고집해왔던 것입니다. 실제로도 수면 마취 후 깨어나지 못할 걱정 그것 때문에 사전에 검색을 엄청나게 했었습니다. 검색해본 결과로는 수면마취후 깨어나지 못할 확률은 100만 명당 5명 꼴, 즉 5 ppm입니다.
대장내시경 결과
대장내시경 결과를 받아보니, 저에게서는 용종이 2개, 엄마에게서는 용종 5개가 나왔고, 엄마는 조직 검사까지 받았고 대장암으로도 발전될 수 있는 용종이었다고 했습니다. 늦기 전에 검사를 받길 잘했습니다. 몸에 이상이 있어 불안했는데 큰 단점은 없어서 다행스러웠던 결과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피해야 할 음식들
약 먹기 3일 전부터는 착색의 위험이 있어 김치류를 먹으면 안 되고, 해조류 섭취 불가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약을 먹는 경우
물 마시는 양은 두 가지 경우 생각만큼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물약의 맛이 정말 이상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수면 위내시경 과정
오전 9시에 검사를 시작했고 수면 위내시경 검사 시간은 40분 정도 소요됐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