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이란 어떠한 것인지 원인과 치료방법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직장인 A씨는 밤시간대가 두렵습니다. 잠에 드는 것이 너무나 어렵기 때문입니다. 겨우 잠에 들어도 금방 깨고 맙니다. 그리곤 다시 잠에 들지 못해 하루를 일찍 시작합니다. 결국 오늘도 A씨는 낮시간대에 밀려오는 잠과 사투를 벌입니다. 불면증을 겪는 사람이라면 이런 일화가 낯설지 않을 것입니다. 왜 잠이 오지 않는 것일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불면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이겨내는 방법 등을 차례대로 알아봅시다. 잠이 쉽게 오지 않고 수면을 유지하는 게 어려우며, 깬 이후 다시 잠에 드는 것이 힘든 상황을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불면증은 수면장애의 일종입니다. 몇 주가량 이어지는 급성 불면증, 몇 달 이상 지속되는 만성 불면증으로 구분됩니다.
갱년기 불면증 치료
사춘기 보다. 무섭다는 갱년기를 잘 이겨내는 것을 바라며 갱년기 시기에 이롭게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1.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규칙적으로 신체를 활동함으로써 근육에 긴장을 풀어주고 수면의 질을 높여줍니다. 낮에 햇볕을 쬐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무리한 운동은 신체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규칙적으로 잠자기 수면시간을 정해 규칙적으로 잠을 자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생활 밸런스가 무너지지 않고 몸이 수면시간에 반응하여 깊은 잠을 잘 수 있게 해 줍니다. 취침 전 따뜻한 물로 샤워나 독서를 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3. 약물치료호르몬 치료 호르몬 변화로 인해 불면증이 생긴 만큼 병원에서 약물로 호르몬 치료를 하는 것은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갱년기는 가족력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어머니나 자매 등 가까운 친척들이 조기 갱년 혹은 갱년기 증상을 경험한 경우, 해당 여성도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갱년기가 조기에 시작될 수 있습니다. 갱년기는 여성의 생식기능이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멸종되는 단계를 말합니다. 유전적 요인은 갱년기의 스타트 시점과 관련하여 필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유전적 요인이 갱년기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입니다.
1. 유전자 변이 일부 연구는 특정 유전자 변이가 갱년기의 스타트 시점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이들은 난소 기능 저하와 연관된 핵심 유전자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난소의 기능 저하와 에스트로겐 수준 하락을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2. 가족력 가족력은 갱년기의 스타트 시점과 연관된 필요한 요소입니다.
불면증의 위험인자
평소 얕은 잠을 자는 인원은 불면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술 등 알코올 음료 섭취가 잦은 사람 역시 마찬가집니다. 이와 더불어 불면증에 걸리기 만만한 인원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집에서 안락함과 안전함을 느끼지 못합니다. 야간 공황발작과 악몽으로 인해 잠드는 게 두렵다. 출장이 잦거나 근무시간대가 자주 변경됩니다. 또 한 가지는 성별입니다. 여성일 경우 임신기간 혹은 갱년기에 불면증을 경험하기 쉽습니다. 연령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수면 습관 및 신체의 변화로 인해 60세 이후부터 불면증이 찾아오곤 합니다.
불면증의 원인
불면증의 원인은 여전히 연구대상입니다. 잠재적인 원인으로 지목되는 건 있습니다. 하나는 특정 질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파킨슨병, 알츠하이머 치매, 갑상선기능항진증 등을 앓는 경우 불면증을 겪을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다음과 같은 요인들은 불면증을 초래할 수 있다고 평가됩니다. 가족력 뇌 연관 요인 불면증을 겪는 인원은 두뇌 활동이 대조적으로 활발하거나 뇌의 신경전달물질이 남들과 다른 양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생활습관 낮잠을 자거나 커피 등을 통해 카페인을 자주 섭취하고 저녁을 많이 먹는 경향이 있으면 불면증에 취약해질 있습니다. 자기 전 스마트폰을 보는 버릇 역시 불면증의 원인이 될 있습니다.
갱년기 불면증 도움 되는 음식
갱년기에 이롭게 하는 음식들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평소에 드시던 음식들 위주로 챙겨드시면 됩니다. 구하기 힘든 음식을 찾아드시는 것도 스트레스입니다. 1. 저지방 단백질 생선, 닭고기, 두부 등을 섭취하게 되면 포만감이 생겨 밤에 혈당이 올라가 수면 장애가 생기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2. 마그네슘 마그네슘 섭취는 수면의 질을 향상하는데 이롭게 하는 것으로 아몬드, 아보카도, 다크초콜릿등이 해당됩니다.
3. 칼슘 칼슘은 수면과 연관된 근육과 신경기능을 조절하는데 이롭게 하는 것으로 유제품과 두부, 잎이 많은 채소 등이 해당됩니다. 4. 복합 탄수화물 고구마와 현미, 통곡물 등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당 수치를 조절하여 일과성 열감 및 야간 발한을 예방하여 불면증에 도움을 줍니다. 갱년기로 인해 호르몬 변화로 가임기간이 끝나고 정신력으로 불안감도 생겨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갱년기 불면증 치료
사춘기 보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유전적 요인
갱년기는 가족력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불면증의 위험인자
평소 얕은 잠을 자는 인원은 불면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