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통증 무릎관절염, 장경인대 증후군, 반월상연골 파열의 개요

무릎통증 무릎관절염, 장경인대 증후군, 반월상연골 파열의 개요

관절치료무릎관절내시경 우리 무릎은 나이가 들수록 손상되기 만만한 구조를 갖고 있어 언제나 주의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운동 활동 중 가장 손상이 많이 발생되는 부위이기도 한데요. 무릎 관절에는 충격을 흡수하고 관절 움직임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돕는 인대 및 연골 구조물이 있습니다. 이는 너무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무릎이 꺾이거나 뒤틀리는 경우 점차 닳고 손상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무릎이 불안정해지면서 통증과 기능 제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예로 십자인대파열, 반월상연골파열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 반월상연골파열에 대해 저희 하안동정형외과 광명21세기 병원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십자인대 손상의 검사법
무릎 십자인대 손상의 검사법

무릎 십자인대 손상의 검사법

1. 끌림 징후 전십자인대의 신뢰성 검사를 위해 침대 위에 환자를 바로 눕히고 슬관절을 90도 굴곡 시킨 상태로 발바닥을 침대 좌석에 고정하여 검사자는 양쪽 모지로 슬관절 경골 전면 주위를 잡으며 잡는 다른 손가락은 경골 후면 햄스트링 정지부를 잡고서 환자의 경골을 검사자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경골이 대퇴부로부터 전방으로 5mm 이상 견인되면 전십자인대의 손상을 의미하는데, 이것을 양성 전방 끌림 징후라고 합니다.

2. 후십자인대도 비슷한 방안으로 검사하는데 , 전십자인대 검사자세에서 반대로 경골을 후방으로 밀어 경골이 후방으로 움직이면 후십자인대의 손상을 의미하는데 이것을 후방 끌림 징후라고 합니다. 3.Lachmans검사는 슬관절 1520도의 굴곡 위에서 경골의 전방 전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반월상연골파열 치료방법은?
반월상연골파열 치료방법은?

반월상연골파열 치료방법은?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 된 후에 붓기와 통증이 사라져 다. 나았다고 생각하다가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나중에 나이가 들어 퇴행성 관절염으로의 발전이 더 빨리 진행될 수 있어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초기증상의 경우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 보존적 치료로도 충분히 치료 가능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이 심한 경우 관절내시경을 통한 치료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무릎관절내시경을 이용한 파열된 연골판을 절제하거나 봉합하는 치료를 시행하며, 연골판이 완전히 파열되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퇴행성 관절염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어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직접 연골판을 이식해 주는 연골판 이식술이나 최근 자가 줄기세포 치료를 통한 연골재생을 돕는 치료방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무릎이 시큰거리고 아픈 증상이 특징인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존하는 연골의 손상으로 인해 무릎의 충격을 흡수하지 못해 뼈와 인대 등 관절을 구성하는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보통 퇴행성 변화로 인해 노인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관절 질환이긴 하지만 최근에는 여러가지 운동 활동들이 증가하고 여러가지 직업군이 생겨나면서 젊은 연령층에서도 쉽게 발병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퇴행성관절염이 발병하게 되면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드르륵 거리는 소리와 뿌드득과 같은 소리가 나거나, 시큰거리고 아파서 잘 움직이지 않는 것을 주요 증상으로 수면전이나 관절을 누를 때의 통증과 함께 계단을 오르고 내리기가 어려워지고 가끔 무릎이 붓는 등 방치할 경우 다리모양이 0 자형으로 변형되다가 연골의 손상이 더 심해질 경우 인공관절로 대체할 수밖에 없어 초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 십자인대의 치료

보존적 치료 슬과절 내부에 출혈이 있다면 관절 내 천자를 시행하고 탄력붕대 혹은 지지물을 고정합니다. 전십자인대 손상은 슬관절 30도 굴곡한 상태에서 경골을 후인력을 가하여 깁스로 고정합니다. 후십자인대 손상은 역시 관절 내 혈종을 제거한 후 슬관절을 신전시키고 경골을 전방으로 견인력을 가하여 깁스로 고정합니다. 수술전십자인대와 후십자인대의 완전 파열은 수술을 합니다. 수술을 하게 되면 붓기와 통증으로 인해서 관절 강직이 발생하게 됩니다.

관절 강직을 방지하기 위해서 관절범위 운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무릎을 펴는 것은 바로 시작하는 것이 좋고 무릎을 굽히는 것은 서서히 시작해서 자체적으로 2~3주 이내에 120도로 굽히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됩니다. 무릎 안에 피를 뽑지 않는 이유는 피들 속에 줄기세포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이와 비슷한 줄기세포들이 이식건의 치료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무릎 십자인대 손상의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반월상연골파열 치료방법은?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 된 후에 붓기와 통증이 사라져 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행성 관절염

무릎이 시큰거리고 아픈 증상이 특징인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존하는 연골의 손상으로 인해 무릎의 충격을 흡수하지 못해 뼈와 인대 등 관절을 구성하는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보통 퇴행성 변화로 인해 노인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관절 질환이긴 하지만 최근에는 여러가지 운동 활동들이 증가하고 여러가지 직업군이 생겨나면서 젊은 연령층에서도 쉽게 발병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