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디폴트 세계적인 경제경기침체 가능성은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인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에 관해 미국 및 국제 사회가 러시아에 경제적 제재를 가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러시아가 디폴트를 선언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 일로 많은 분들이 디폴트의 뜻에 관해 궁금해하실 텐데요. 이번에는 러시아 디폴트에 대한 이야기와 디폴트 뜻에 에 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일로 인해 디폴트라는 단어에 에 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디폴트란 채무불이행이라는 말로, 간단하게 말하면 파산이라는 말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사전적인 관점에서 풀이하면 채무자가 상환일에 돈을 갚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즉, 우리나라 IMF 시절처럼 국가 부도와 비슷한 느낌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현재 러시아가 이런 상황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러시아 디폴트로 인한 리스크가 높은 국가는?
러시아가 디폴트를 선언할 가능성을 예상하는 의미가 없으며, 예상조차 불가능 할 것입니다. 다만, 러시아가 경기침체의 국면으로 들어가는 것은 스위트한 현상이며 상당부분 타당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러시아는 GDP기준 글로벌 11위의 국가입니다. 글로벌 11위의 국가가 무너진다면, 전 세계 경제에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이죠. 2020년 기준 러시아의 주요 수출국과 수입국입니다.
러시아 경제침체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국가는 독일일 것입니다. 수출보다는 수입국에 집중해야하며, 중국의 경우 가장 큰 거래국가이지만, 러시아와 관계를 감안하면 큰타격으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합니다. 러시아의 반격
러시아가 지렁이급의 체급은 아니지만 중국과 밸라루스, 북한 등 몇 개 나라를 빼고 전세계를 적으로 돌려서 지렁이급의 체급이 되어버렸다. 러시아도 나름 서방세계의 제재에 맞서 여러 조치들을 발표했다. 1. 자국 영공 폐쇄 북반구의 민항기들은 북극항로를 사용해 급속도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북극항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나라가 러시아다. 우리나라에서 유럽을 갈때 세계지도로 보시면 중국 영공을 지난듯 하지만 실제로는 러시아 영공을 통해 이동합니다.
근데 러시아 영공이 폐쇄되니 다소 돌아가야하는 문제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러시아 영공 폐쇄로 편도 12시간, 왕복 34시간 정도의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국제 이동량이 많지 않아서 다행인듯 싶습니다.
제재 예외 분야 에너지원유, 가스
스위프트 제재로 대부분의 러시아 금융기관이 철퇴를 맞았지만 러시아 제1의 은행인 스베르방크와 천연가스회사와 연관된 가즈프롬방크는 살아남아있습니다. 에너지 대금의 결제를 진행하기 위해서다. 그렇다. 아직 서방세계에서 러시아의 원유와 천연가스에 대해서는 제재를 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러시아의 핵심 수출품이 원유와 천연가스라는 점에서 이에 관해 제재하지 않는게 꽤나 이중적인 모습입니다. 이런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는 이유는 유럽 국가들이 러시아에게 천연가스 소비량의 40를 의존하여 있는만큼 러시아의 에너지를 제재했다가는 자신들에게도 불똥이 튀기 때문입니다.
등등 분야 제재
1. 러시아 화물선 나포 러시아 배들을 서방세계 국가에서 나포합니다. 2. 러시아 국적 비행기, 선박 진입 금지 아래 기사는 영국만 나와있지만, 미국이나 프랑스 등의 여러 국가들도 러시아 국적의 비행기나 선박을 자국 영토에 들이지 않으면서 있습니다. 이는 러시아 사람이나 화물이 다른 나라로 이동하기 힘들어짐을 의미합니다. 다른 나라 비행기나 선박으로 싣어나르면 되지 않냐라고 말할수도 있었으나 위에서 봤든 UPS나 페덱스, DHL 등 글로벌 물류 회사들이 러시아 영업을 중단했기 때문에 이 방법도 불가능합니다.
즉 다른 나라와 무역이나 교류가 불가능해진다는 이야기다. 3. 피파, 패럴림픽 자격 박탈 러시아 국가대표와 클럽팀의 FIFA 주관 대회 출전이 금지되었습니다. 그러니까 피파가 주관하는 카타르월드컵에도 러시아는 참여할수 없게 되었습니다.
Default
1. 쉽게 말해서 채무 불이행 2. 채무자가 정당한 이유 없이 채무의 내용대로 이행하지 아니하는 일. 이행 지체, 이행 불능, 불완전 이행의 세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초기 때 러시아의 화폐가치가 폭락하면서 디폴트를 선언했던 적도 있고요. 아, 그리고 여러분이 더 잘 아실 단어로 바꿔보자면 국가부도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짧아서 읽기 쉬우면서도, 언제나 가치 있는 포스팅이 되길 바라는 감정을 갖고 글을 작성하는 24 프레임의 마법이 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러시아 디폴트로 인한 리스크가 높은
러시아가 디폴트를 선언할 가능성을 예상하는 의미가 없으며, 예상조차 불가능 할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합니다. 러시아의
러시아가 지렁이급의 체급은 아니지만 중국과 밸라루스, 북한 등 몇 개 나라를 빼고 전세계를 적으로 돌려서 지렁이급의 체급이 되어버렸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제재 예외 분야 에너지원유,
스위프트 제재로 대부분의 러시아 금융기관이 철퇴를 맞았지만 러시아 제1의 은행인 스베르방크와 천연가스회사와 연관된 가즈프롬방크는 살아남아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