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초기증상 8가지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
이번에는 치매 초기증상 8가지에 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란 정상적인 지적 수준을 유지하다가 인격의 변화 및 인지기능의 손상으로 후천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치매를 앓게 되면 뇌 손상에 의해 기억하고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점차 감퇴하여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주게 되기 때문에 미리 발견하고 초기에 치료하여야 합니다. 치매에 걸리게 되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외국어 구사가 어려워지며 정서적인 문제, 의지박약 등이 있습니다.
치매의 원인으로는 알츠하이머, 파킨슨 병, 뇌혈관질환, 두부 손상, 에이즈, 물질 남용 등이 있으며 알츠하이머병의 경우 치매의 5070를 차지하는 케이스로 치매의 가장 자주보이는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8 심해지는 감정기복
치매는 뇌세포의 손상으로 인해 뇌세포의 신경전달물질의 수가 감소하면서 감정 조절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로인해 성격이 예민해지거나 불안, 혼란, 공포, 우울감 등의 감성적인 변화를 겪게되고 감정의 범위가 좁아질 수 있습니다. 이 문제로 가족들을 힘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치매 초기 증상이 발견된다면 최대한 빠르고 적극적으로 검진을 받아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치매 치료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치매 예방
연구에 의하면 규칙적으로 운동, 읽기, 쓰기 혹은 라디오를 듣는 인원은 일반적으로 치매 위험이 더 낮다고 합니다. 집에서 혼자 TV를 보는 것도 좋지만 라디오를 켜고 듣는 것이 더 좋으며, 담배를 끊고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치매 예방에 중요합니다. 그리고 치매에 좋은 음식 섭취가 중요한데 등푸른 생선류인 고등어, 꽁치 등의 식품은 오메가3와 불포화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인지 저하 속력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치매 초기증상 8가지 및 치료 방법 등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치매 초기증상 검사
치매 초기증상 검사는 기억력, 문제해결력, 집중력, 수리력 등의 증상을 검사하여 시행합니다. 치매가 의심되면 인지 기능 검사를 수행하여 인지 저하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치매는 정밀검사를 통해 인지저하를 확인한 후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혈액검사나 두부 CT, MRI 등을 통해 뇌의 상태를 확인하며, 뇌염이 의심되면 뇌척수액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치매초기증상 외국어 능력 저하
치매환자는 초기에는 단어나 사람이름이 잘 떠오르지 않는 증상으로 시작합니다. 대개 단어, 감정적 표현 등을 기억해 내기 힘들어하는데 구사하는 어휘 수준이 현저하게 떨어진다면 치매 초기증상으로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볼펜을 골펜으로 발음하는 등 특정 발음을 착각하거나 갑자기 문장 문법오류가 많아집니다.
언어적 이해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드라마보다는 단출한 오락프로그램을 주로 봅니다.
또한, 청력에 문제가 없어도 이해가 잘 안 되므로 TV 음량을 아주 크게 하여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를 혼동합니다.
정상적으로도 가끔 요일이나 날짜를 혼동하거나 낯선 곳에서 길을 헤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평소에 잘 알던 익숙한 장소에서도 스스로가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지 못하거나, 집으로 가기 위해 어디로 가야하는지 모르고 길을 잃어버린다면 치매를 의심해야 합니다.
5. 판단력이 감소하거나 그릇된 판단을 자주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사고가 경직되어 상대방의 입장에서 고민하는 능력이 떨어질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예전에 비해 판단력이 명확하게 감소해 생활에 문제가 생긴다면 치매를 의심해야 합니다. 옷을 제대로 못 입고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입곤 합니다. 가끔 판단력 저하로 인하여 경제적 혹은 법적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 떨림 증상이 난다
치매 초기증상 여덞 번째는 손 떨림 증상이 난다입니다. 파킨슨병 치매 초기가 되면 자세가 굽어지고, 손떨림이나 걸음이 더뎌지고 몸이 뻣뻣해지는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초기에 발견하지 못 하면 더 큰 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해서 초기에 잘 치료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규칙적으로 대화를 나누거나, 운동 하기, 걱정 받지 않기, 기억력 높이는 훈련 하기, 숙면하기, 뇌에 좋은 음식 먹기 등이 있었으나 명백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첨부하였습니다.
함께보시면 좋은 글 이상 치매 초기증상 8가지 글을 마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8 심해지는 감정기복
치매는 뇌세포의 손상으로 인해 뇌세포의 신경전달물질의 수가 감소하면서 감정 조절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치매 예방
연구에 의하면 규칙적으로 운동, 읽기, 쓰기 혹은 라디오를 듣는 인원은 일반적으로 치매 위험이 더 낮다고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치매 초기증상 검사
치매 초기증상 검사는 기억력, 문제해결력, 집중력, 수리력 등의 증상을 검사하여 시행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