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최대 102만원

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최대 102만원


imgCaption0
보험 수령액 알아보기 총정리

보험 수령액 알아보기 총정리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은 모든 국민이 연대해 생활의 위험에 공동으로 해결하는 우리를 위한 제도로서 모든 국민이 가입대상이며 강제 가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장기간 동안 지속해서 받기 때문 예금과 적금과는 다르며 노후 보장의 효과가 가장 좋으며 게다가 국가에서 보장해주는 제도입니다.

노령연금?

-노령연금 보험 가입자가 나이가 들어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못할 경우 지급되는 급여인데요.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면 지급 개시 연령 이후부터 평생 동안 매월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60~65세에 기본연금과 부양가족관계 연금을 합산) 그렇지만 노령화가 계속되고 지급개시연령이 조금씩 늦춰지고 있다는 게 변수인데요. 그래서 노령연금 자체가 가입기간과 연령, 소득합류 유무에 따라 노령연금과 조기노령연금으로 나뉘게 됩니다.

-조기노령연금 보험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면서 조기노령연금 지급개시연령 이상인 사람이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는 경우, 자신이 신청하면 노령연금 지급개시연령 이전에도 받을 수 있습니다. 말그대로 조기수령이고, 최대 5년까지 조기 수령이 가능합니다.

노령연금

– 혼인기간 동안 배우자의 기여를 인규정하고 그 기여분을 분할하여 지급함으로써 이혼한 배우자의 안정되는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 가입기간 중 혼인기간이 5년 이상인자가 이혼하여 배우자인 수급권자가 지급개시연령이 되면 배우자였던 자의 노령연채권시장 중 혼인기간에 해당하는 연금액의 1/2을 지급합니다.

노령연금 지급개시 연령 노령연금 연기제도

– 수급자가 희망할 경우 수급권을 취득한 이후부터 최대 5년간 연금액의 전부 혹은 일부에 관하여 지급 연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이때에는 연기된 매 1년당 7.2%의 연금액을 더 올려서 지급받게 됩니다.

조기노령연금

–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인 수급자가 소득이 없게 된 경우 자신이 신청할 경우 지급개시연령 전(최대 5년 전)이라도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이 때에는 미리 지급받는 매 1년당 6%가 감액된 금액을 지급받게 됩니다.

중복 수령 조건

중복해서 수령받을 있습니다. 다만 둘은 신청 자격이 다르긴 그렇지만 수령액에 대해 서로 연계되어 있으므로 둘을 함께 수령받는다고 하면 정말로 받을 돈은 줄어들게 됩니다. 이 과정이 꽤나 복잡한데 대표적인 사례를 가져오면, 2023년 기준으로 보험 수령액이 월 646,360원 초과할 경우 기초연금으로 1인당 323,180원 받을 수 있는 것이 161,590원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보험 가입기간이 12년을 넘어가게 되면 1년씩 길어질수록 기초연금이 약 1만 원씩 줄어든다.

이런 제도가 형평성에 어긋나다고 엄청나게 불만이 내리고 있습니다. 분명한 내용은 을 참고하기 바란다.

보험 수령나이

12월 8일에 만 나이가 국회에 통과되었으므로 2023년 6월부터는 전 국민이 모두 만나이로만 나이로 통일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 수령액 나이것은 만 나이로 적용된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즉, 1952년 기존 출생자라면 60세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고, 1969년생 이후에는 무조건 65세부터 보험 수령이 가능합니다. 1969년생 이후 부터는 조기노령연금은 60세부터 가능하고 노령연금 및 분할연금은 65세부터 가능합니다.

소득활동을 할 수 없고 생계유지가 까다로운 경우 조기노령연금을 신청하시게 되면 수급기간을 5년으로 당길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에 따른 수급기간을 앞당겨서 받을 경우에는 30%까지 감면되기 때문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조기수령보다는 보험 수령나이에 지급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니 신중히 생각하신 후에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Q&A

Q. 보험 제도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요? A. 국민연금은 노후 소득보장을 위해 국가에서 실시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이란 소득이 있을 때 매월 계속해서 보험료를 납부했다가 나이가 들어 생업에 종사할 수 없어졌을 때,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으로 장애를 입거나 사망하였을 때 매월 연금을 지급하여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소득보장제도입니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의학기술의 발달로 평균수명은 늘어나는 반면, 출산율은 감소하고 노인인구 비율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ISdx3TL5qA8″ width=”560″ height=”315″]

그렇지만 자체적으로 노후를 준비할 여유가 있는 분은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대부분의 노인이 노후빈곤층으로 전락하여 까다로운 노후를 보낼 수 있기에, 이와 같은 사안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국가에서 실시하는 것이 바로 국민연금제도입니다. Q. 국민연금에 꼭 가입해야 하나요? A. 네. 18살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은 국민연금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관련 FAQ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보험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은 모든 국민이 연대해 생활의 위험에 공동으로 해결하는 우리를 위한 제도로서 모든 국민이 가입대상이며 강제 가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노령연금

노령연금 보험 가입자가 나이가 들어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못할 경우 지급되는 급여인데요.

Leave a Comment